[경제교육]T150703 마을활동 3주차 "공정경제시스템" 5일차 < 체험 소감문 작성(2) >
[경제교육]
T150703 마을활동 3주차 "공정경제시스템" 5일차
< 체험 소감문 작성(2) >
마을활동을 마치며 작성한 학생들의 체험 소감문 중 일부를 연재합니다. 오늘은 마을활동을 몰입하여 가장 많이 즐기면서 커다란 변화를 보인 1주차 평등경제시스템 첫날 로또 복권 당첨자이자 창업 열풍의 주인공인 '이*별'학생의 체험 소감문을 감상하시겠습니다.
<학생체험소감문>
교실 속 마을 경제활동을마치며
6학년 *반 *번
이*별
평등경제시스템에서는 생활비,토지세,세금이 저렴해서 부담없이 냈지만 자유경제시스템에서는 생활비가 비싸지고 토지도 돈이있는 사람이 경매를해서 땅을얻었다. 공정경제시스템에서는 생활비도 적당하고 임대료도싸서 땅을 못산 사람도 싸게 임대를 받을 수 있었다.
1.평등경제시스템에서는 일을 열심히 하든 안 하든 다 같은수당을 받았다.
그래서 파산하는사람은 거의없었다. 하지만 슈퍼마켔,복권에 돈을많이써서 파산 위기의 친구도있었다. 평등경제시스템에서는 똑같이 돈을 받고,내는 데도 부자와 가난한 자가 생긴다. 그 이유는 아마 소비인거같았다.
2.자유경제시스템에서는 평등경제 때는 없었던 창업이생겼다.
토지도 경매를해서 비싼값에 사는 사람도 있었다. 직업도 경매로해서 직업이 없는 경우도있었다. 우리 모둠은 슈퍼에서 비싸게 팔던 라면을 종이컵 한 컵에 200냥씩 팔았고 싸서인지 친구들 뿐아니라 선생님들도 많이 이용을하셨다. 자유경제 때는 토지로 불로소득을 얻어 돈이 많은 친구들도 있었고 창업을 해서 돈을 버는 친구들도 있었다.
3.공정경제시스템은 유일하게 세금을 내지 않았다.
그래서 파산하는 사람은 거의없었다. 마찬가지로 우리 모둠은 창업을 해서 제일 많은 돈을 벌었다. 52,600냥으로 한 사람당 13,175냥씩받아서 1,2,3,4위를 했다. 너무 뿌듯했고 2학기 때도 이런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