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150827 어린이공화국_경제활동의 기초
T150827 어린이 공화국
경제 활동의 기초
(회의, 임금 요구, 알바, 공모)
1. 강대국 경제활동 회의
1) 수입
생활임금, 학습임금, 보너스 등의 임금을 '임금 요구서'에 작성하여 각 부서(마을=모둠)의 장관에게 제출하면 각 부 장관이 이를 확인 후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제출하면 다음 날 기획재정부에서 해당 금액만큼 임금을 지급한다.
2) 지출
- 경매 : 선생님 또는 친구들의 물건을 경매하여 사고 파는 활동
- 장터 : 자신의 집에서 잘 안쓰는 물건을 서로 사고 파는 중고 장터에서의 경제활동
- 대여 : 교과서 또는 학습 준비물(자, 풀, 가위 등)을 일정 금액(1~3딜)을 주고 빌리거나 빌려주는 행위
- 이용 : 교실 칠판 낙서, 드림타임 또는 점심 시간 음악 감상 이용권.
- 벌금 : 공화국 헌법에 명시된 대로 지각, 약속 불이행, 나쁜 말 사용 등의 행위를 하였을 경우 외교법무부에서 체크하여 해당 벌금을 징수하게 된다. 적은 금액의 벌금이지만 막상 자신의 화폐를 지불하려고 하는 아이들의 표정은 밝지가 않다. 그래서 다음에는 더욱 조심하려고 하는 모습이 보인다.
3) 창업
개인 또는 모둠별 사업 계획서를 제출하여 등록 절차를 마치면 다음 주 월요일 부터 개업을 할 수가 있다. 1학기에 마을활동을 해 본 경험치가 있어서 별도로 안내를 안해도 잘 하리라 믿는다.
2. 임금 요구서 작성
1) 임금 요구 : 담임 한 명이 20여명의 학생들의 요구를 모두 들어주며 화폐를 지급하면 너무도 비효율적이고 확인하고 검사하는 것도 시간이 부족하여 기획재정부에 위임하여 진행하기로 하였다.
학생들은 자신이 매일 하루동안 받아야 하는 생활임금(양치질, 칭감용기, 줄넘기, 1역할 등), 수업임금(마인드맵, 과제, 일기장, 단어 카드 작성 등), 보너스 등에 대해 항목별로 임금요구서에 작성하여 자신이 속한 각 부 장관에게 제출하면 각 부 장관이 확인하여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제출한다.
2) 세금 납부 : 기획재정부 장관은 수업종료 후 임금요구서를 수령하여 다음 날 오전에 임금을 지급하는 형식으로 진행하려고 한다. 여기서 아이들이 헷갈려 하는 부분은 세금 납부였다. 그래서 세금 부분을 최대한 단순화하여 총 소득의 10%를 납부하는 것으로 하였다.
예를 들면, 오늘의 총 소득이 10~19냥 사이 구간이면 10%인 1딜을 세금으로 납부를 하고, 20딜을 소득으로 계산하면 2딜을 세금으로 납부한다. 단, 9딜의 소득의 경우는 세금을 납부하지 않기로 하였다.
3. 보너스. 알바 시리즈
아이들을 자발적으로 움직이게 하기 위하여 각별히 고민을 하면서 '꿀알바'이야기를 많이 했다. '알바'할 사람? 하고 외치면 아이들이 화폐의 맛을 알아서인지 서로 하려고 달려든다. 이전에 학급보상시스템인 꿈통장 점수 줄테니 도와줄 사람 하면 몇 명의 아이들만 하려고 했는데, 어린이 공화국 화폐를 도입하고나서는 많은 아이들이 서로 자신이 알바를 하려고 애쓴다.
< 알바비 수입을 위해 칠판 알림장 내용을 찍어서 학급밴드에 탑재하는 모습1 >
오늘도 알림장 다 쓴 학생은 핸드폰 카메라로 찍어서 학급밴드에 탑재해줄 사람했더니 부리나케 달려들더니, 서로 하겠다고 아우성이었다. 그래서 선착순 3명까지 알바비를 지급하겠다고 했더니 웅성거리는 떠듬을 줄일 수 있을 정도로 아이들이 적극적이고 자발적으로 움직임이 바뀌었다.
4. 경제활동 아이디어 공모
나의 아이디어보다 더 뛰어난 창의력을 자랑하는 아이들의 생각을 듣고자 교실 속 경제활동 아이디어를 공모하였다. 그랬더니 아이들이 아이디어를 꺼내기 시작하였다. 그 중에 일부를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1) 알바 시리즈
물 퍼주는 알바, 물건 빌려주고 1딜 받기, 심부름 시키고 2딜 받기, 1역할 대신 해주기, 은행 알바 및 직원 고용 등
2) 창업 시리즈
창업을 해서 요리를 하고 배우고 먹기, 슈퍼마켓에서 햇반과 음료수 등을 팔기, 선생님에게 몇딜 내고 게임이용하기 등
3) 대회 시리즈
공화국 국기 만들기 콘테스트(자유 참가), 급식먼저 먹기 쿠폰, 요리 경연 대회, 점심 외출권, 핸드폰 1일 자유이용권, 복권 리턴즈, 물물교환의 날 등
<나의 의견>
1. 느낌
1) 평상시 감동없이 참여하였던 일부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 자체가 감동적이다.
2. 발견
1) 역시 아이들은 자기가 원해서 하는 일에 적극적이고 활발하게 참여한다는 것을 다시금 확인했다.
3. 의문
1) 모든 아이들을 다 만족시킬 수 없겠지만 아무런 의욕이 없는 학생의 경우 어떻게 동기부여를 해주어야 할까?
4. 계획
1) 방향성을 가지고 나아갈 수 있도록 먼저 생각하고 동학년 선생님들과 수시로 의견 교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