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160712(화) 교실 속 마을활동 2주차_자유경제시스템 2일차_빈부격차/ 작가수업발표회/ 창업&알바/ 교실놀이(흡혈귀2탄)
T160712(화) 교실 속 마을활동 2주차_자유경제시스템 2일차_빈부격차/ 작가수업발표회/ 창업&알바/ 교실놀이(흡혈귀2탄)
1. 평등경제시스템에서의 빈부격차
1등을 한 학생의 금액은 3,050냥(세금공제후)이었다. 1등을 한 채*이는 직업수당과 수업수당을 받은 후 소비나 복권 구매를 하지 않았다고 한다. 그리고 2등을 한 미*도 동일한 소비패턴으로 3,000냥을 모으며 2등을 차지하였다. 반면 매일 복권을 구매하며 소비를 많이 하였던 범*이는 150냥이 전 재산으로 파산 직전의 상태였다. 이렇게 1위와 24위의 빈부격차는 대략 3,000:150=20:1로 20배의 격차가 발생하였다.
한편 평등경제시스템에서 성실하게 생활하며 1~2등을 한 두 여학생은 자유경제시스템 첫 날 토지경매에 선뜻 참여하지 못하고 마지막에 제일 싼 토지를 가장 비싸게 구매를 하며 자산을 많이 소비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이를 통해 볼때, 무조건 성실하게 생활한다고 해서 자산을 증식하지 못할 수도 있음을 보게 된다. 우리 아이들이 착하고 성실하게만 살 것이 아니라 사회 경제 감각을 키워서 자신의 자산을 지키며 저축과 투자를 통해 장래를 대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2. 자유경제시스템에서의 직업활동
확실히 첫주 평등경제시스템에 비해 학생들이 자발적이고 활기차게 직업활동을 하는 모습을 관찰하게 된다. 학생들 중 창업이나 알바를 하는 학생들은 기발하게 아이디어 상품을 개발하거나 경매제도를 이용하여 자신의 집에서 놀고 있는 물건들을 가지고 와서 판매하기도 하며, 자신의 서비스를 판매하는 모습을 보였다.
멋진 부채를 경매하는 사업가 준*와 경매에 응하는 시민들^^
방금 구입한 부채로 알바 서비스를 제공하며 수익을 창출하는 은*
3. 작가수업프로젝트 결과물
아이들은 국어수업 시간에 낱말의 분류, 이야기의 구성, 쓴 글 고쳐쓰기 등의 단원과 연계하여 자신만의 이야기 책을 만들어 발표하였다. 역시 아이들은 적절한 배움과 안내를 통해 자신만의 결과물을 우수하게 만들어 낸다. 훌륭하다.
4. 교실놀이(흡혈귀2탄)
우리 아이들에게 가장 있기 있는 흡혈귀 2탄 교실놀이
정말 기발하게 숨고 재치있게 찾는 아이들^^
놀이와 활동으로 창의력 상승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