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적는 자만 생존한다/[강연후기]듣고 보고 배우고
T160819(금) 행복교육 워크숍@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미스테리김
2016. 8. 19. 14:24
728x90
# Intro.
1. 영상 : 위키드@tvN
2. Team Building
생일 늦은 일자 모듬장
3. 자기소개
4. 기대나 바람
- Post.it에 적기
5. 미꾸라지 Game
# 행복수업 실습
1. 수업목표
2. 행복이란?
학생기대
마이더스 왕
10억이 생긴다면 감옥에 가도 괜찮은가?
3. 영역별 행/불행 적기 활동
→ 자유. 즐거운. 재미/ 관계(가족. 친구)/ 돈(물질. 경제적) / 성공(목표성취)/ 건강/ 기타
Q1. 최근 가장 행복했던 순간은?
A1.
Q2. 최근 가장 힘들었던 순간은?
A2.
→ 돈에 관한 진실 : 돈이 많아 질수록 행복도가 증가하지 않는다.
Q. 돈으로 행복을 살 수 있을까?
A. 돈은 버느냐보다 쓰냐가 더 중요하다.
Q. 성공하면 행복하다?
A. 행복하면 성공한다.
Q. 행복이란 무엇일까?
A. 행복은 마음이 즐거운 상태
행복은 머리카락이다.
행복은 밤하늘의 별을 쳐다보는 것이다.
행복은 우리가 최선을 다해 추구해야 하는 것
* 뒤센 미소
의미: 눈과 입의 근육이 모두 움직인 상태
사례: 웃는 운동선수 & 수명. 긍정언어사용 수녀& 수명
효과: 매력적. 활력적. 사교적
활동: Best Smile 대회
* 유머 영상찾기와 활용 발표
1. 학생이 찾는 유머영상
2. 수업 동기유발 자료로 활용
# FAT(Food Art Therapy)로 표현한 행복이란?
작품 감상하기
→ 행복의 정의는 다양하다. 그 답을 찾아가는 과정도 의미 있다.
* 참여후기
1. 누구나 행복을 추구하지만 행복의 의미와 행복을 얻기 위한 방법에 대한 고민을 진지하게 하지 못한다. 그런데 행복교육 워크숍을 통해 '행복'이란 주제를깊이 있게 다루는 전문기관이 있어서 감사하다.
2. 현직 교사의 현장경험을 들어보니 교실 속에서 어떻게 적용하면 좋을지 몇 가지 아이디어를 얻어간다. FAT기법을 활용하여 아이들의 느낌, 생각, 바람을 표현하면 좋을 것 같다.
3. 행복교과서의 구성은 무엇을, 어떻게, 누구와 세 가지이다. 모든 활동을 다할 것이 아니라 학년 교육과정과 학생의 수준과 기호에 맞게 재구성하면 좋을 것 같다.
4. 행복지수 사전, 사후 검사지로 행복 주제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유지할 수 있다.
5. 행복교과서 활용수업
- 책 읽고 그림 또는 마인드맵으로 표현
- 잡지 활용 콜라쥬 표현
- 내가 뽑는 명문장 쓰기(A4. 칠판 )
6. 수업아이디어
- 활동식
- 개방적
- 명문장 뽑아 적고 친구와 나누기
# 활동자료
1. 영상 : 위키드@tvN
2. Team Building
생일 늦은 일자 모듬장
3. 자기소개
4. 기대나 바람
- Post.it에 적기
5. 미꾸라지 Game
# 행복수업 실습
1. 수업목표
2. 행복이란?
학생기대
마이더스 왕
10억이 생긴다면 감옥에 가도 괜찮은가?
3. 영역별 행/불행 적기 활동
→ 자유. 즐거운. 재미/ 관계(가족. 친구)/ 돈(물질. 경제적) / 성공(목표성취)/ 건강/ 기타
Q1. 최근 가장 행복했던 순간은?
A1.
Q2. 최근 가장 힘들었던 순간은?
A2.
→ 돈에 관한 진실 : 돈이 많아 질수록 행복도가 증가하지 않는다.
Q. 돈으로 행복을 살 수 있을까?
A. 돈은 버느냐보다 쓰냐가 더 중요하다.
Q. 성공하면 행복하다?
A. 행복하면 성공한다.
Q. 행복이란 무엇일까?
A. 행복은 마음이 즐거운 상태
행복은 머리카락이다.
행복은 밤하늘의 별을 쳐다보는 것이다.
행복은 우리가 최선을 다해 추구해야 하는 것
* 뒤센 미소
의미: 눈과 입의 근육이 모두 움직인 상태
사례: 웃는 운동선수 & 수명. 긍정언어사용 수녀& 수명
효과: 매력적. 활력적. 사교적
활동: Best Smile 대회
* 유머 영상찾기와 활용 발표
1. 학생이 찾는 유머영상
2. 수업 동기유발 자료로 활용
# FAT(Food Art Therapy)로 표현한 행복이란?
작품 감상하기
→ 행복의 정의는 다양하다. 그 답을 찾아가는 과정도 의미 있다.
* 참여후기
1. 누구나 행복을 추구하지만 행복의 의미와 행복을 얻기 위한 방법에 대한 고민을 진지하게 하지 못한다. 그런데 행복교육 워크숍을 통해 '행복'이란 주제를깊이 있게 다루는 전문기관이 있어서 감사하다.
2. 현직 교사의 현장경험을 들어보니 교실 속에서 어떻게 적용하면 좋을지 몇 가지 아이디어를 얻어간다. FAT기법을 활용하여 아이들의 느낌, 생각, 바람을 표현하면 좋을 것 같다.
3. 행복교과서의 구성은 무엇을, 어떻게, 누구와 세 가지이다. 모든 활동을 다할 것이 아니라 학년 교육과정과 학생의 수준과 기호에 맞게 재구성하면 좋을 것 같다.
4. 행복지수 사전, 사후 검사지로 행복 주제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유지할 수 있다.
5. 행복교과서 활용수업
- 책 읽고 그림 또는 마인드맵으로 표현
- 잡지 활용 콜라쥬 표현
- 내가 뽑는 명문장 쓰기(A4. 칠판 )
6. 수업아이디어
- 활동식
- 개방적
- 명문장 뽑아 적고 친구와 나누기
# 활동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