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150825 어린이 공화국
세계 속의 나
1. 세계 지도 퍼즐 만들기
아침 활동 시간에 사회시간에 활용할 세계 지도 퍼즐을 제공해주며 학급 전체 인원이 참가하여 세계지도 퍼즐 맞추기 시간을 주었다. 처음에는 머뭇거리다가도 퍼즐을 펼쳐 보이니 하나 둘씩 모여들더니 나라이름을 이야기하며 차분히 맞춰가는 집중력을 보였다.
오늘은 맛보기 체험을 했으니, 다음에는 모둠 대항전으로 최단시간에 퍼즐 완성하는 대회를 열어서 시상을 해야겠다. 아이들이 세계지리에 대한 기초적인 관심을 가져보기를 기대해본다.
2. 움직이는 그림으로 표현해요
미술 시간에 '움직이는 그림으로 표현해요'라는 주제와 연계하여 쳐진 달팽이(유재석, 이적)의 '말하는 대로'라는 곡의 가사에 어울리는 그림을 그리며 협동작품으로 UCC만들기를 하였다. 진로교육과 연계하여 아이들이 힘겨운 시점을 잘 극복하여 자신에게 자신감을 심어줄 말들의 중요성을 인식하며 말하는 습관을 갖도록 격려하며, '말하는 대로' 뮤직 비디오를 감상 후 번호 별로 부여된 '말하는 대로' 가사를 A4용지에 출력하여 배부해 주었다.
아이들이 작품을 정성껏 그리고 색칠하는 동안 나도 함께 아이들의 빈 책상 한 켠에 앉아서 제목과 함께 '말하는 대로, 말하는 대로'라는 가사에 맞는 그림을 그리고 색칠을 하고, 가사를 꾸며 보았다. 담임인 내가 함께 참여하며 정성을 보이니 아이들도 더욱 열심히 참여하는 열의를 보였다.
막상 아이들과 함께 작품을 제작하는 활동에 참여해 보니, 내가 너무 아이들을 재촉하며 작품의 결과물만 요청하고 있었구나라는 반성을 해본다. 아이들은 작품을 만드는 과정 자체를 즐기고 있었으며, 그 가운데 또래 친구들도 담소를 나누며 떠들며 활동하는 시간을 너무도 기뻐하며 참여하고 있었다. 그 과정에서 떨어져 관찰만 하는 담임 입장에서는 촉진자가 아니라 독촉자가 되기 쉽다는 것을 생각해 보았다.
아이들의 작품은 아래 사이트에서 참고하세요^^; 아이들의 작품을 가지고 뮤직비디오를 곧 제작 후 공유해 보겠습니다!!
<말하는대로 학생 작품>
http://www.evernote.com/l/AOiZ8u-YRYFAYLhD4YqDxG8w8HBwjYyGgHc/
3. 강대국 공화국의 화폐 발행
지난 주부터 공모해서 최종 선전된 화폐의 제작 과정은 다음과 같다. 최종 선정 작품의 도안을 색칠하여 스캔, 편집, 인쇄까지 해서 화폐의 발행이 마무리 되었다. 그래서 내일 사회교과와 연계하여 부서별 활동 계획서 작성, 개인 사업 계획서 작성, 개인 알바비, 개인 기초 활동비 지급 대 활용하려고 한다.
역시 아이들이 화폐 단위, 색상, 제작까지 함께 직접 자발적으로 참여를 하니 호응도가 높고 관심이 높아졌다. 아무리 좋은 아이템이나 활동이라도 학생들이 원해서 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다. 앞으로도 이것을 교훈삼아 아이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그들이 원하는 것과 담임으로서 나아가야할 방향성을 가지고 그 접점에서 진행해야겠다.
<화폐 작품>
http://www.evernote.com/l/AOjEYbCIqLJBjrEy_mGz92ULf1wiFCI7-0M/
'[학급일기]옹달샘의 교실 이야기 > 2015 신석초 6학년 교실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T150826 어린이 공화국_강대국의 경제활동 회의 (0) | 2015.08.26 |
---|---|
T150825 아파치헬기@영재학급 (0) | 2015.08.25 |
T150824 어린이 공화국_이론 수업-우리 생활과 민주 정치 (0) | 2015.08.24 |
T150821 어린이 공화국 프로젝트_헌법 제정 및 화폐 도안 공모전 (0) | 2015.08.21 |
T150820 어린이 공화국 프로젝트_대통령 및 각 부 장관 선출 (0) | 2015.08.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