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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모둠별 컵타 연습
아침활동과 1교시 음악시간을 활용하여 학교축제 컵난타 연습할 시간을 주었다.
개인적으로는 베토벤 바이러스 음악에 맞춰서 1분 30초간 컵타연습을 과제로 내주었으며, 모둠별로는 하나의 음악을 정해서 모둠별로 협동하여 컵타 안무를 짜도록 하였다.
적정 연습 시간을 주고 모둠별 발표를 했더니 나름대로 몇 가지 작품이 나왔다. 다음 시간에는 기존 연습한 것을 보완하여 완성된 작품으로 공연 발표할 기회를 주고 2개 팀의 작품을 학교축제에서 공연할 수 있는 기회와 함께 어린이 공화국 화폐로 시상(1등 10딜)하기로 하였다.
2. 어린이 공화국
1) 활발한 요식업
역시 아이들에게 인기짱 가게는 '먹는 장사'이다. 2학기 들어 신메뉴는 오므라이스 가게이다. 남학생들이 의기투합하여 만든 기업 에그머니 기업. 계란 한 판을 가져오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랐는데, 완성도 있는 오므라이스 계란을 위해 열심히 계란을 부치는 모습이 멋있다.
장사의 수익과 상관없이 열심히 자신의 일을 찾아서 자신의 일을 즐기는 모습 자체가 아름다웠다.
2) 여권 발급
어린이 공화국 외교법무부에서 여권을 발급하기 시작하였다. 선생님에게서 5딜에 여권을 받아서 아이들에게 20딜에 판매하였다.
아이들이 여권을 발급하는 이유는 타국(옆 학급) 맛집 기행을 위해서이다. 우리 반에는 없는 맛집을 찾아 떠나는 풍경이 장사진이다. 이웃 나라에서 최근 개시한 스파게티를 시식하기 위해서는 국가 화폐와 더불어 여권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아이들은 여권과 함께 항공권을 구매하여 타국 여행을 떠난다. 그래서 오늘 하루 외교법무부는 분주하였다. 잠시 소강 상태를 보였던 '어린이 공화국' 활동에 활기를 불어넣는 타국의 창업 열풍이 이웃 나라에 영향을 미치는 풍경이다.
3. 국어수업
벌써 국어 3단원. 적절한 근거이다. 2009 개정교육과정 국어에서는 한 학기에 12개의 단원으로 구성되어있으며, 한 단원마다 8차시 분량으로 이루어져있다.
그래서 금새 한 단원이 마무리된다. 패턴은 이론 수업 2차시, 발표를 위한 방법 2차시, 실습 2차시, 발표 2차시 순으로 구성된다.
2단원의 '자료를 활용한 발표'에서 시도했던 개인 또는 모둠별 자료 활용 발표를 통해서 자신감을 얻어가는 아이들의 모습에서 아이디어를 얻어서 3단원에서도 아이들이 직접 자신이 하고자 하는 주장에 적절한 근거를 들어서 발표를 할 기회를 주고자 한다.
3단원에서 말하는 '적절한 근거'란?
- 주장과 관련성이 있는가?
- 주장을 뒷받침하고 있는가?
- 실천가능한 근거인가?
- 청자의 수준에 맞는 근거인가?
- 근거의 사실(출처)가 정확한가?
이와 같은 근거의 조건을 갖춘 주장을 하도록 제시하였다. 발표시간은 3분 내외이며 발표방식은 자유이다. 영상자료나 파워포인트 자료나 칠판 자료 활용이나 포스터 활용이나 작문 등을 활용하여 발표를 할 수 있다.
주제 또한 개인의 관심분야 중 문제인식을 하는 부분으로 자유롭게 정하면 된다고 안내를 하였다. 이렇게 안내를 하고 아이들의 표정을 살펴보니 처음에는 난감해하는 것 같았지만 2단원 '자료 활용 발표'를 했던 경험치가 있어서 그런지 불평이나 불만을 제기하는 학생이 없었다. 그것 하나 만으로도 감사했다.
아이들이 4~5차시 정도의 국어 시간마다 자신의 주장과 그에 적절한 근거를 제시한 발표를 어떻게 정하고 준비할지 몹시 기대가 된다.
아이들 발표에 대한 후기는 추후 포스팅을 하련다. 우리 아이들은 믿는 만큼 성장한다는 것을 느끼고 있는 요즈음이다. 격려하고 칭찬하고 세워주면 아이들은 한 없이 성장한다. 사랑스런 나의 제자들....힘내자!
너희들이 부딪힐 세상은 너희들의 진정성있고 살아있는 말과 글에 감동하여 너희들을 찾을 것이다. 그렇게 세상에 영향력을 발휘하는 위인HERO로 성장하기를 잔뜩 기대한다.
아침활동과 1교시 음악시간을 활용하여 학교축제 컵난타 연습할 시간을 주었다.
개인적으로는 베토벤 바이러스 음악에 맞춰서 1분 30초간 컵타연습을 과제로 내주었으며, 모둠별로는 하나의 음악을 정해서 모둠별로 협동하여 컵타 안무를 짜도록 하였다.
적정 연습 시간을 주고 모둠별 발표를 했더니 나름대로 몇 가지 작품이 나왔다. 다음 시간에는 기존 연습한 것을 보완하여 완성된 작품으로 공연 발표할 기회를 주고 2개 팀의 작품을 학교축제에서 공연할 수 있는 기회와 함께 어린이 공화국 화폐로 시상(1등 10딜)하기로 하였다.
2. 어린이 공화국
1) 활발한 요식업
역시 아이들에게 인기짱 가게는 '먹는 장사'이다. 2학기 들어 신메뉴는 오므라이스 가게이다. 남학생들이 의기투합하여 만든 기업 에그머니 기업. 계란 한 판을 가져오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랐는데, 완성도 있는 오므라이스 계란을 위해 열심히 계란을 부치는 모습이 멋있다.
장사의 수익과 상관없이 열심히 자신의 일을 찾아서 자신의 일을 즐기는 모습 자체가 아름다웠다.
2) 여권 발급
어린이 공화국 외교법무부에서 여권을 발급하기 시작하였다. 선생님에게서 5딜에 여권을 받아서 아이들에게 20딜에 판매하였다.
아이들이 여권을 발급하는 이유는 타국(옆 학급) 맛집 기행을 위해서이다. 우리 반에는 없는 맛집을 찾아 떠나는 풍경이 장사진이다. 이웃 나라에서 최근 개시한 스파게티를 시식하기 위해서는 국가 화폐와 더불어 여권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아이들은 여권과 함께 항공권을 구매하여 타국 여행을 떠난다. 그래서 오늘 하루 외교법무부는 분주하였다. 잠시 소강 상태를 보였던 '어린이 공화국' 활동에 활기를 불어넣는 타국의 창업 열풍이 이웃 나라에 영향을 미치는 풍경이다.
3. 국어수업
벌써 국어 3단원. 적절한 근거이다. 2009 개정교육과정 국어에서는 한 학기에 12개의 단원으로 구성되어있으며, 한 단원마다 8차시 분량으로 이루어져있다.
그래서 금새 한 단원이 마무리된다. 패턴은 이론 수업 2차시, 발표를 위한 방법 2차시, 실습 2차시, 발표 2차시 순으로 구성된다.
2단원의 '자료를 활용한 발표'에서 시도했던 개인 또는 모둠별 자료 활용 발표를 통해서 자신감을 얻어가는 아이들의 모습에서 아이디어를 얻어서 3단원에서도 아이들이 직접 자신이 하고자 하는 주장에 적절한 근거를 들어서 발표를 할 기회를 주고자 한다.
3단원에서 말하는 '적절한 근거'란?
- 주장과 관련성이 있는가?
- 주장을 뒷받침하고 있는가?
- 실천가능한 근거인가?
- 청자의 수준에 맞는 근거인가?
- 근거의 사실(출처)가 정확한가?
이와 같은 근거의 조건을 갖춘 주장을 하도록 제시하였다. 발표시간은 3분 내외이며 발표방식은 자유이다. 영상자료나 파워포인트 자료나 칠판 자료 활용이나 포스터 활용이나 작문 등을 활용하여 발표를 할 수 있다.
주제 또한 개인의 관심분야 중 문제인식을 하는 부분으로 자유롭게 정하면 된다고 안내를 하였다. 이렇게 안내를 하고 아이들의 표정을 살펴보니 처음에는 난감해하는 것 같았지만 2단원 '자료 활용 발표'를 했던 경험치가 있어서 그런지 불평이나 불만을 제기하는 학생이 없었다. 그것 하나 만으로도 감사했다.
아이들이 4~5차시 정도의 국어 시간마다 자신의 주장과 그에 적절한 근거를 제시한 발표를 어떻게 정하고 준비할지 몹시 기대가 된다.
아이들 발표에 대한 후기는 추후 포스팅을 하련다. 우리 아이들은 믿는 만큼 성장한다는 것을 느끼고 있는 요즈음이다. 격려하고 칭찬하고 세워주면 아이들은 한 없이 성장한다. 사랑스런 나의 제자들....힘내자!
너희들이 부딪힐 세상은 너희들의 진정성있고 살아있는 말과 글에 감동하여 너희들을 찾을 것이다. 그렇게 세상에 영향력을 발휘하는 위인HERO로 성장하기를 잔뜩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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