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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교육]

T150609 교실속 마을활동을 위한 워밍업 2일차


오늘은 아침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아이들에게 [마을 통장] 및 [직업별 장부] 활용방법에 대해 안내를 해주었다.


1. 황화일을 학생별로 하나씩 나누어 주고, 어제 설명해준 마을법률을 철할 수 있도록 하였다.


2. 학생별로 받은 황화일에 [마을법률]을 먼저 철한 후에 [개인별 통장]과 [직업별 장부]을 차례대로 철하도록 한다.


3. 학생시민들은 자신의 통장을 발급받게 된다. 통장 [계좌번호]에는 '2015(학년도)-6(학년)-1(반)-7(번)'을 쓰면 된다. [예금주]는 학생명으로 기록한다.

학기초 학급에서 개인별 보상체계로 '꿈통장'을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이 어렵지 않게 접근하였다.


4. [직업별 장부]에 대한 설명을 전체를 대상으로 하였다. 제1주차인 '평등 경제 시스템'에서는 직업선택시 경합일 경우 가위바위보로 정했지만 2주차때는 자신이 모은 자산으로 직업경매를 하기 때문에 다른 친구들의 '직업별 업무'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자세히 설명해 주었다. 물론 장부에도 간단한 해당업무 설명이 포함되어 있다.












5. 초등학교 고학년의 특성상 고민도 많고 상담 받을 일이 많지만 담임교사가 사건마다 학생들의 이야기에 귀기울이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새롭게 만든 직업이 '상담사'이다. 학생들은 서로가 서로를 상담을 하면서 자신의 이야기도 들려주고, 친구의 이야기도 경청하는 기회를 갖는다. 물론 상담료를 임금처럼 받게 되니 더할 나위 없이 좋은 또래 친밀 활동이 아닐 수 없다.

 ( * 다만, 편법으로 운영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평등 경제 시스템'에서는 하루에 5분이상 1명까지 상담료를 임금으로 제공한다고 이야기 해주었다.)


<첨부파일>

  기존의 '교실 속 마을활동'을 위한 문서양식을 약간 수정 및 편집해서 아래와 같이 공유합니다. 역시 학급별 특색에 맞게 편집하셔서 사용하시면 될 것 같아요!


1. 마을활동 통장(학생용) 한글파일 v1.0

Growing Together 옹달샘 마을통장(학생용) v1.0.hwp


2. 마을활동 장부(학생용) 한글파일 v1.0

2015옹달샘마을활동장부양식v1.0.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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