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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요약]
교실 속 마을활동
1부 마을 활동 들어가기
- 마을 활동, 가볍게 거들떠보기
- 마을 활동 Scene #1. 용돈기입장
- 마을 활동 Scene #2. 불로소득
- 마을 활동 Scene #3. 불로소득 토론
- 마을 활동은 대략 이렇게 진행된다
- 마을 활동의 흐름
- 경제수업1(2~4차시)
- 마을활동1-평등경제시스템(5일간)
- 경제수업2(2~4차시)
- 마을활동2-자유경제시스템(5일간)
- 경제수업3(2~4차시)
- 마을활동3-공동경제시스템(5일간)
- 경제수업4(2~4차시)
- 각 경제 시스템의 차이
- 운영방식은 거의 비슷
- 3가지 차이점
- 토지를 분배하는 방식과 토지 소유권
- 임금을 분배하는 방식과 금액
- 세금의 비율과 세금을 부여하는 항목
- 수업의 재료
- 학생들이 느끼고 경험하는 모든 것들
- 할수록 쉬워지는 마을 활동
- 운영시간 : 쉬는 시간, 점심시간
- 학생들의 자치활동
- 마을 활동의 흐름
- 마을 활동의 사진기와 돋보기 : 담임 교사(마을활동의 리더)
- 마을 활동의 목적?
- 경제교육
- 교사의 역할?
- 문제의 원인 파악
- 마을활동에 주는 시사점 안내
- 마을 활동의 목적?
- 마을 활동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문장
- 공정한 경쟁
- "균등한 기회가 주어진 경쟁은 참된 경쟁이며 이는 모두에게 선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 "균등한 기회가 박탈된 경쟁은 그릇된 경쟁이며 이는 모두에게 악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 경제 구조의 참된 목적
- "경제 구조의 목적은 공정한 경쟁과 분배를 통해 사회 안에 정의와 행복을 가꿔 가는 데 있다."
- 경제의 핵심 요소 : 토지(***)
- "토지는 사람이 생산한 것이 아니므로 개인이 마음대로 소유해서는 안 된다."
- 공기가 모든 사람에게 주어진 것이듯, 하늘이 모든 사람에게 주어진 것이듯, 강물과 지하수와 바다가 모든 사람에게 주어진 것이듯, 토지 역시 모든 사람에게 주어진 것이다."
- 마을 활동에서 토지 = 학생들이 '앉는 자리'
- 공정한 경쟁
- 마을 활동, 이런 점이 좋다
- 학생들이 좋아합니다.
- 자발성은 마을 활동의 주요 특징 중의 하나
- 경험으로 배웁니다.
- 학생의 경험들 = 수업의 재료들
- 다양한 상황들 = 토론의 주제들
- 활발한 상호작용이 일어납니다.
- 자신의 존재 가치를 증명해 보일 수 있는 '일'을 통해 공동체 안에서 자신의 자리를 확인가능
- 학생들의 교우관계와 교실 분위기 회복 가능
- 학생들이 자기 자리를 찾게 됩니다.
- 직업활동을 통해 자신의 역할 수행
- 역할수행을 통해 나와 시민들(급우들) 보상 받기
- 친구들과의 관계 개선 가능
- 교사의 리더십을 세웁니다.
- 학생들이 좋아합니다.
- 마을 활동 : 경험에서 다시 학문으로
- 듀이와 브루너 사이에서
- 마을 활동의 주된 목적=경제에 대한 인문학적 소양을 기르는 것
- 마을 활동을 돌리는 엔진 두 개
- 첫 번째 엔진 : 열망
- 더 높은 지점을 바라보며 가슴 벅차하는 것
- 두 번째 엔진 : 지식에 대한 사랑
- 사랑하는 지식을 가르치게 될 때, 우리는 우리의 교사 됨에 눈을 뜨게 됨
- 나의 사랑, 나의 기쁨
- 더 높은 곳을 지향하는 마음가짐과 가르치는 지식에 대한 사랑, 이 두 엔진이 쿠르릉 소리를 내며 작동할 때, 우리는 '내가' 가르치는 일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가르치는 일이' 나를 살리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 첫 번째 엔진 : 열망
- 마을 활동 에피소드1 : 복권 당첨
- 복권의 기원
- 기원전 100년 중국
- 로마의 네로 황제
- 우리나라의 Lotto로또(행운)
- 복권의 목적
- 공공사업 기금 조성(의료, 교육 지원 등)
- 복권의 활용
- 주택복권 : 서민 투잭 건설에 지원
- 엑스포 복권 : 1993년 대전 무역 박람회 개최 지원 기금
- 일부는 당첨자에게 지급
- 나머지는 공공사업에 지원
- 복권의 폐해
- 사행심 조장
- 도박사업과 비슷한 형태로 운영
- 복권 중독자 발생
- 복권 관련 법
- 청소년에게 복권 판매 금지
- 한 사람에게 1회에 10만원 초과 판매 금지
- 2부 마을 활동 이해하기1 - 마을 운영 기초 지식 + 세 가지 경제 시스템
- 마을 운영 기초 지식 쌓기
- 마을 활동 기본 준비물
- 학생 준비물
- 마을 통장
- 화폐 거래시 종이돈 사용 안함
- 통장은 일종의 직불카드
- 마을 화폐 거래 내역을 기록
- 통장 구성
- 날짜
- 수입
- 지출
- 잔액
- 비고 : 담당자 서명
- 장부
- 자신의 직업 영역에서 이루어진 마을 화폐 거래 내역을 기록하는 곳
- 자신의 직업 활동으로 벌어들인 수익을 기록하는 일종의 금고 같은 역할
- 장부의 종류 : 세금 장부, 임금 지급 장부, 생활비 장부, 감사 장부, 상금 장부, 벌금 장부, 복권 판매 장부, 공부 도우미 임금 지급 장부, 문구점 판매 장부, 슈퍼마켓 판매 장부, 토지 거래 장부, 신문/잡지 임금 지급 장부, 환경 정리 임금 지급 장부, 도서 대출 장부
- 마을 통장
- 교사 준비물
- 슈퍼마켓과 문구점에서 공급할 물품
- 재화 준비
- 준비 방법 : 학생들의 기부(가정에서 쓰던 물품 재활용)
- 재화 준비
- 장부 양식과 마을 법률
- 장부 양식 : 직업별로 사용할 장부 제공@종이파일(황화일)
- 마을 법률 : 학급특색에 맞게 제정
- 슈퍼마켓과 문구점에서 공급할 물품
- 학생 준비물
- 마을 화폐 거래 방법
- 생활비
- 마을 통장의 [지출]칸에 자신이 오늘 낼 생활비를 자신이 직접 기록
- 생활비 담당 학생이 통장 검사 후 서명
- 생활비 담당 학생은 생활비 내역을 장부에 기록
- 슈퍼마켓
- 마을 통장의 [지출]칸에 자신이 산 물건의 가격을 적어 슈퍼마켓 주인에 검사
- 슈퍼마켓 주인은 통장 검사 후 서명
- 슈퍼마켓 주인은 장부에 판매 내역을 기록
- 생활비
- 직업 활동 - 사업자와 공무원의 차이
- 사업자 : 자신이 일하는 대로 수입을 얻음
- 공무원 : 정해진 임금을 받음
- 상금과 벌금
- 액수 : 적게 잡기
- 규정 : 단순하게 만들기
- 마을 활동 기본 준비물
- 세 가지 경제 시스템
- 세 가지 경제 요소
- 토지 : 학생들이 앉는 자리. 책상과 의자
- 임금 : 학생들의 소득. 수업과 직업을 통해 임금(마을화폐)을 받음
- 세금 : 소득세 + 토지세
- 소득세 : 학생들의 소득에 따라 부여되는 소득세
- 토지세 : 학생들이 앉는 자리에 부여되는 토지세
- 세 가지 경제 시스템
- 평등 경제 시스템(사회주의)
- 토지 : 토지는 무상 지급. 네 땅, 내 땅의 개념이 없음. 즉, 모든 학생들이 토지를 공유하고 있는 것과 같음. 대신 선생님이 지정해주는 자리에 앉기. 학생들에게는 토지를 선택할 자유가 없음
- 임금 : 모든 학생들은 직업을 하나씩 갖고 같은 임금을 받음. 마트에서 과자를 파는 학생도 다른 학생과 똑같은 임금을 받음. '판매만'하는 것임
- 세금 : 소득이 동일하니, 세금도 동일
- 자유 경제 시스템(자본주의)
- 토지 : 토지는 전적으로 개인의 것임. 토지별로 가격도 다름. 토지를 팔 수도 있는데, 토지를 판 것에 대한 세금은 없음. 더군다나 토지가 개인의 소유이기 때문에 자기가 원하는 자리를 구매하여 앉을 수도 있음
- 임금 : 직업을 여러 개 가질 수 있고, 임금도 직업별로 다름. 일한 만큼 벌어들이지만 그만큼 피곤하기도 함
- 세금 : 소득에 따라 세금을 냄
- 공정 경제 시스템(지공주의)
- 토지 : 토지는 마을 전체의 것임. 토지를 사용하기 위해서 학생들은 토지 이용료를 마을에 냄. 비싼 토지를 이용하는 사람은 톺은 토지 이용료를 지불함. 싼 토지를 이용하는 사람은 낮은 토지 용료를 지불함. 이 토지 이용료가 곧 토지세임
- 임금: 직업별로 다르지만 한 사람이 직업을 하나씩 갖기 때문에 임금으로 인한 빈부 격차는 크게 벌어지지 않음
- 세금 : 임금에서 세금을 걷지 않고 토지에서만 세금을 걷음
- 핵심 요소
- 공정한 경쟁
- 바른 경제 시스템
- 제도 마련
- 토지 불로소득 차단
- 경매 방식으로 자기가 원하는 토지를 구매하여 앉기
- 매일 토지세 납부
- 다른 학생과 자리(토지)를 바꾸거나 남는 자리(토지) 구매 가능
- 토지세로 마련된 마을 화폐는 다양한 방식으로 마을 전체를 위해 사용함
- 무상급식이라며 간식거리를 한번 돌리는 것
- 임금과 상금을 10% 올려 주는 것
- 사업자들에게 물품을 무상으로 공급해 주는 것
- 생산에 부과되는 세금을 없앤다
- 임금에 대한 세금 폐지
- 생산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생산에 부여되는 세금을 걷지 않는다.
- 세금은 오로지 토지에만 부과한다.
- 실제로 세금을 어디에 부여하느냐에 따라 사람들의 삶에 변화가 일어남(***)
- 가난한 학생을 위한 은행을 신설한다
- 대상 : 파산 위기 학생들, 가난한 학생들
- 이자 : 무이자 대출
- 역할 : 사회 안전망
- 복권 사업장 폐쇄
- 나쁜 역할로 없앰
- 1인 1직업+a
- 1인 1직업 : 한 사람이 한 가지 직업만 충실히 이행하도록 하기 위함
- +a : 창의적으로 직업을 개설 가능
- 세금으로 임금 지급
- 기존 개설된 직업 불가
- 토지 불로소득 차단
- 평등 경제 시스템(사회주의)
- 마을 활동 에피소드2 : 출혈 경쟁
- 3부 마을 활동 이해하기2 - 마을 법률 따라가기(기본법 + 규정)
- 기본법
- 경제 운영
- 경제 시스템
- 규정
- 모든 경제 시스템에 적용되는 공통 규정
- 경제 시스템별 규정
- 경제 시스템별 직업 규정
- 마을 활동 에피소드3 : 내가 좋아하고 잘하는 일을 하고 싶어요
- 4부 마을 활동 더 표현하기 - 경제 수업 1.2.3.4
- 경제수업1
- 가난에 대하여
- 경제 관련 기본 개념 익히기
- 바른 토지관
- 사회주의 경제 시스템의 특징
- 마을 활동 설명
- 경제수업2
- 평등 경제 시스템 정리
- 질문 던져 이야기 나누기 : 부유한 사람과 가난한 사람의 특징은?
- 질문 던져 이야기 나누기 : 평등 경제 시스템의 특징은?
- 자본주의 경제 시스템의 특징
- 마을 활동 설명
- 경제수업3
- 자유경제 시스템 정리-평등 경제 시스템과 비교하기
- 아름다운 경제를 꿈꾸었던 사람들의 이야기
- 부유한 사람과 가난한 사람의 특징
- 토지 불로소득에 대한 판단
- 빈부 격차에 대한 판단
- 경제 영역의 선한 사람들
- 자유경제 시스템을 고쳐 보자
- 경제수업4
- 공정 경제 시스템의 장점
- 토지제도 상상하기
- 헨리 조지에 대해 알기
- 마을 활동 소감문 쓰기
- 마을활동 에피소드4 : 사건 사건들
- 부록
- 마을 활동 준비, 어렵지 않습니다.
- 마을 활동의 시작, 이렇게 하면 됩니다.
- 마을 활동 Tip
- 6학년 사회 경제 단원 살펴보기
- 만화로 보는 지공주의
- 모노폴리와 지공주의
- 문서 양식
- 마을활동 에피소드5 : 학부모 의견
http://www.evernote.com/l/AOjiy8MDTSRM15TiUb3LpRNOG_Hgql_hC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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