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도서요약]

교실 속 마을활동

  1. 1부 마을 활동 들어가기

    1. 마을 활동, 가볍게 거들떠보기
      1. 마을 활동 Scene #1. 용돈기입장
      2. 마을 활동 Scene #2. 불로소득
      3. 마을 활동 Scene #3. 불로소득 토론
    2. 마을 활동은 대략 이렇게 진행된다
      1. 마을 활동의 흐름
        1. 경제수업1(2~4차시)
        2. 마을활동1-평등경제시스템(5일간)
        3. 경제수업2(2~4차시)
        4. 마을활동2-자유경제시스템(5일간)
        5. 경제수업3(2~4차시)
        6. 마을활동3-공동경제시스템(5일간)
        7. 경제수업4(2~4차시)
      2. 각 경제 시스템의 차이
        1. 운영방식은 거의 비슷
        2. 3가지 차이점
          1. 토지를 분배하는 방식과 토지 소유권
          2. 임금을 분배하는 방식과 금액
          3. 세금의 비율과 세금을 부여하는 항목
        3. 수업의 재료
          1. 학생들이 느끼고 경험하는 모든 것들
      3. 할수록 쉬워지는 마을 활동
        1. 운영시간 : 쉬는 시간, 점심시간
        2. 학생들의 자치활동
    3. 마을 활동의 사진기와 돋보기 : 담임 교사(마을활동의 리더)
      1. 마을 활동의 목적?
        1. 경제교육
      2. 교사의 역할?
        1. 문제의 원인 파악
        2. 마을활동에 주는 시사점 안내
    4. 마을 활동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문장
      1. 공정한 경쟁
        1. "균등한 기회가 주어진 경쟁은 참된 경쟁이며 이는 모두에게 선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2. "균등한 기회가 박탈된 경쟁은 그릇된 경쟁이며 이는 모두에게 악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2. 경제 구조의 참된 목적
        1. "경제 구조의 목적은 공정한 경쟁과 분배를 통해 사회 안에 정의와 행복을 가꿔 가는 데 있다."
      3. 경제의 핵심 요소 : 토지(***)
        1. "토지는 사람이 생산한 것이 아니므로 개인이 마음대로 소유해서는 안 된다."
        2. 공기가 모든 사람에게 주어진 것이듯, 하늘이 모든 사람에게 주어진 것이듯, 강물과 지하수와 바다가 모든 사람에게 주어진 것이듯, 토지 역시 모든 사람에게 주어진 것이다."
        3. 마을 활동에서 토지 = 학생들이 '앉는 자리'
    5. 마을 활동, 이런 점이 좋다
      1. 학생들이 좋아합니다.
        1. 자발성은 마을 활동의 주요 특징 중의 하나
      2. 경험으로 배웁니다.
        1. 학생의 경험들 = 수업의 재료들
        2. 다양한 상황들 = 토론의 주제들
      3. 활발한 상호작용이 일어납니다.
        1. 자신의 존재 가치를 증명해 보일 수 있는 '일'을 통해 공동체 안에서 자신의 자리를 확인가능
        2. 학생들의 교우관계와 교실 분위기 회복 가능
      4. 학생들이 자기 자리를 찾게 됩니다.
        1. 직업활동을 통해 자신의 역할 수행
        2. 역할수행을 통해 나와 시민들(급우들) 보상 받기
        3. 친구들과의 관계 개선 가능
      5. 교사의 리더십을 세웁니다.
    6. 마을 활동 : 경험에서 다시 학문으로
      1. 듀이와 브루너 사이에서
      2. 마을 활동의 주된 목적=경제에 대한 인문학적 소양을 기르는 것
    7. 마을 활동을 돌리는 엔진 두 개
      1. 첫 번째 엔진 : 열망
        1. 더 높은 지점을 바라보며 가슴 벅차하는 것
      2. 두 번째 엔진 : 지식에 대한 사랑
        1. 사랑하는 지식을 가르치게 될 때, 우리는 우리의 교사 됨에 눈을 뜨게 됨
      3. 나의 사랑, 나의 기쁨
        1. 더 높은 곳을 지향하는 마음가짐과 가르치는 지식에 대한 사랑, 이 두 엔진이 쿠르릉 소리를 내며 작동할 때, 우리는 '내가' 가르치는 일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가르치는 일이' 나를 살리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8. 마을 활동 에피소드1 : 복권 당첨
      1. 복권의 기원
        1. 기원전 100년 중국
        2. 로마의 네로 황제
        3. 우리나라의 Lotto로또(행운)
      2. 복권의 목적
        1. 공공사업 기금 조성(의료, 교육 지원 등)
      3. 복권의 활용
        1. 주택복권 : 서민 투잭 건설에 지원
        2. 엑스포 복권 : 1993년 대전 무역 박람회 개최 지원 기금
        3. 일부는 당첨자에게 지급
        4. 나머지는 공공사업에 지원
      4. 복권의 폐해
        1. 사행심 조장
        2. 도박사업과 비슷한 형태로 운영
        3. 복권 중독자 발생
      5. 복권 관련 법
          1. 청소년에게 복권 판매 금지
          2. 한 사람에게 1회에 10만원 초과 판매 금지

    1. 2부 마을 활동 이해하기1 - 마을 운영 기초 지식 + 세 가지 경제 시스템
      1. 마을 운영 기초 지식 쌓기
        1. 마을 활동 기본 준비물
          1. 학생 준비물
            1. 마을 통장
              1. 화폐 거래시 종이돈 사용 안함
              2. 통장은 일종의 직불카드
              3. 마을 화폐 거래 내역을 기록
              4. 통장 구성
                1. 날짜
                2. 수입
                3. 지출
                4. 잔액
                5. 비고 : 담당자 서명
            2. 장부
              1. 자신의 직업 영역에서 이루어진 마을 화폐 거래 내역을 기록하는 곳
              2. 자신의 직업 활동으로 벌어들인 수익을 기록하는 일종의 금고 같은 역할
              3. 장부의 종류 : 세금 장부, 임금 지급 장부, 생활비 장부, 감사 장부, 상금 장부, 벌금 장부, 복권 판매 장부, 공부 도우미 임금 지급 장부, 문구점 판매 장부, 슈퍼마켓 판매 장부, 토지 거래 장부, 신문/잡지 임금 지급 장부, 환경 정리 임금 지급 장부, 도서 대출 장부
          2. 교사 준비물
            1. 슈퍼마켓과 문구점에서 공급할 물품
              1. 재화 준비
                1. 준비 방법 : 학생들의 기부(가정에서 쓰던 물품 재활용)
            2. 장부 양식과 마을 법률
              1. 장부 양식 : 직업별로 사용할 장부 제공@종이파일(황화일)
              2. 마을 법률 : 학급특색에 맞게 제정
        2. 마을 화폐 거래 방법
          1. 생활비
            1. 마을 통장의 [지출]칸에  자신이 오늘 낼 생활비를 자신이 직접 기록
            2. 생활비 담당 학생이 통장 검사 후 서명
            3. 생활비 담당 학생은 생활비 내역을 장부에 기록
          2. 슈퍼마켓
            1. 마을 통장의 [지출]칸에 자신이 산 물건의 가격을 적어 슈퍼마켓 주인에 검사
            2. 슈퍼마켓 주인은 통장 검사 후 서명
            3. 슈퍼마켓 주인은 장부에 판매 내역을 기록
        3. 직업 활동 - 사업자와 공무원의 차이
          1. 사업자 : 자신이 일하는 대로 수입을 얻음
          2. 공무원 : 정해진 임금을 받음
        4. 상금과 벌금
          1. 액수 : 적게 잡기
          2. 규정 : 단순하게 만들기
      2. 세 가지 경제 시스템
        1. 세 가지 경제 요소
          1. 토지 : 학생들이 앉는 자리. 책상과 의자
          2. 임금 : 학생들의 소득. 수업과 직업을 통해 임금(마을화폐)을 받음
          3. 세금 : 소득세 + 토지세 
            1. 소득세 : 학생들의 소득에 따라 부여되는 소득세
            2. 토지세 : 학생들이 앉는 자리에 부여되는 토지세
        2. 세 가지 경제 시스템
          1. 평등 경제 시스템(사회주의)
            1. 토지 : 토지는 무상 지급. 네 땅, 내 땅의 개념이 없음. 즉, 모든 학생들이 토지를 공유하고 있는 것과 같음. 대신 선생님이 지정해주는 자리에 앉기. 학생들에게는 토지를 선택할 자유가 없음
            2. 임금 : 모든 학생들은 직업을 하나씩 갖고 같은 임금을 받음. 마트에서 과자를 파는 학생도 다른 학생과 똑같은 임금을 받음. '판매만'하는 것임
            3. 세금 : 소득이 동일하니, 세금도 동일
          2. 자유 경제 시스템(자본주의)
            1. 토지 : 토지는 전적으로 개인의 것임. 토지별로 가격도 다름. 토지를 팔 수도 있는데, 토지를 판 것에 대한 세금은 없음. 더군다나 토지가 개인의 소유이기 때문에 자기가 원하는 자리를 구매하여 앉을 수도 있음
            2. 임금 : 직업을 여러 개 가질 수 있고, 임금도 직업별로 다름. 일한 만큼 벌어들이지만 그만큼 피곤하기도 함
            3. 세금 : 소득에 따라 세금을 냄
          3. 공정 경제 시스템(지공주의)
            1. 토지 : 토지는 마을 전체의 것임. 토지를 사용하기 위해서 학생들은 토지 이용료를 마을에 냄. 비싼 토지를 이용하는 사람은 톺은 토지 이용료를 지불함. 싼 토지를 이용하는 사람은 낮은 토지 용료를 지불함. 이 토지 이용료가 곧 토지세임
            2. 임금: 직업별로 다르지만 한 사람이 직업을 하나씩 갖기 때문에 임금으로 인한 빈부 격차는 크게 벌어지지 않음
            3. 세금 : 임금에서 세금을 걷지 않고 토지에서만 세금을 걷음
            4. 핵심 요소
              1.  공정한 경쟁
              2. 바른 경제 시스템
            5. 제도 마련
              1. 토지 불로소득 차단
                1. 경매 방식으로 자기가 원하는 토지를 구매하여 앉기
                2. 매일 토지세 납부
                3. 다른 학생과 자리(토지)를 바꾸거나 남는 자리(토지) 구매 가능
                4. 토지세로 마련된 마을 화폐는 다양한 방식으로 마을 전체를 위해 사용함
                  1. 무상급식이라며 간식거리를 한번 돌리는 것
                  2. 임금과 상금을 10% 올려 주는 것
                  3. 사업자들에게 물품을 무상으로 공급해 주는 것
              2. 생산에 부과되는 세금을 없앤다
                1. 임금에 대한 세금 폐지
                2. 생산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생산에 부여되는 세금을 걷지 않는다.
                3. 세금은 오로지 토지에만 부과한다.
                4. 실제로 세금을 어디에 부여하느냐에 따라 사람들의 삶에 변화가 일어남(***)
              3. 가난한 학생을 위한 은행을 신설한다
                1. 대상 : 파산 위기 학생들, 가난한 학생들
                2. 이자 : 무이자 대출
                3. 역할 : 사회 안전망
              4. 복권 사업장 폐쇄
                1. 나쁜 역할로 없앰
              5. 1인 1직업+a
                1. 1인 1직업 : 한 사람이 한 가지 직업만 충실히 이행하도록 하기 위함
                2. +a : 창의적으로 직업을 개설 가능
                  1. 세금으로 임금 지급
                  2. 기존 개설된 직업 불가
        3. 마을 활동 에피소드2 : 출혈 경쟁

    1. 3부 마을 활동 이해하기2 - 마을 법률 따라가기(기본법 + 규정)
      1. 기본법
        1. 경제 운영
        2. 경제 시스템
      2. 규정
        1. 모든 경제 시스템에 적용되는 공통 규정
        2. 경제 시스템별 규정
        3. 경제 시스템별 직업 규정
      3. 마을 활동 에피소드3 : 내가 좋아하고 잘하는 일을 하고 싶어요

    1. 4부 마을 활동 더 표현하기 - 경제 수업 1.2.3.4
      1. 경제수업1
        1. 가난에 대하여
        2. 경제 관련 기본 개념 익히기
        3. 바른 토지관
        4. 사회주의 경제 시스템의 특징
        5. 마을 활동 설명
      2. 경제수업2
        1. 평등 경제 시스템 정리
        2. 질문 던져 이야기 나누기 : 부유한 사람과 가난한 사람의 특징은?
        3. 질문 던져 이야기 나누기 : 평등 경제 시스템의 특징은?
        4. 자본주의 경제 시스템의 특징
        5. 마을 활동 설명
      3. 경제수업3
        1. 자유경제 시스템 정리-평등 경제 시스템과 비교하기
        2. 아름다운 경제를 꿈꾸었던 사람들의 이야기
        3. 부유한 사람과 가난한 사람의 특징
        4. 토지 불로소득에 대한 판단
        5. 빈부 격차에 대한 판단
        6. 경제 영역의 선한 사람들
        7. 자유경제 시스템을 고쳐 보자
      4. 경제수업4
        1. 공정 경제 시스템의 장점
        2. 토지제도 상상하기
        3. 헨리 조지에 대해 알기
        4. 마을 활동 소감문 쓰기
        5. 마을활동 에피소드4 : 사건 사건들

    1. 부록
      1. 마을 활동 준비, 어렵지 않습니다.
      2. 마을 활동의 시작, 이렇게 하면 됩니다.
      3. 마을 활동 Tip
      4. 6학년 사회 경제 단원 살펴보기
      5. 만화로 보는 지공주의
      6. 모노폴리와 지공주의
      7. 문서 양식
      8. 마을활동 에피소드5 : 학부모 의견

http://www.evernote.com/l/AOjiy8MDTSRM15TiUb3LpRNOG_Hgql_hCbs/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