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저축의 시대에서 투자의 시대로. 강창희

우리는 고령화와 저금리의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서 저축의 시대에서 투자의 시대로 이동해야한다.

1. 저축 VS. 투자

저축은 원금 손실이 없는 상품이며 손실의 책임도 은행에 있지만 '투자'는 원금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손익의 책임은 자신에게 있다.
금융기관들은 이 차이를 분명히 인식하고 자산운용설계를 해주어야하며 금융기관 이용 고객들도 이 차이를 인식하고 저축이나 투자에 임해야 한다.


2. 세 가지 주머니를 관리하라

첫째, '생계유지용' 주머니를 준비하고 관리하라.
자신의 기본 소득 중 생계 유지를 위한 자금으로 원금 손실을 보지 않는 금융상품에 저축해야 한다.

둘째, '자산투자용' 주머니를 준비하고 관리하라.
자산투자는 low risk/ low income, little risk/ little income, high risk/ high income의 세 가지 유형이 있다. 우리는 1~2단계에서 자산을 관리해야 한다.

미국인들이 자산 투자를 하는 제 일 목적은 노후대비자금마련이며 둘째는 자녀학자금마련이다. 오늘 수익을 보더라도 내일 손해를 보면 소용이 없는 것이다. 젊어서 고생이 되더라도 노년에 여유로운 삶을 살기 위해서 지금부터 저축과 투자로 자산을 쌓도록 하자.

그러나 우리는 어떠한가? 우리는 어떤 목적을 가지고 자산을 모으려고 하는가?

셋째, '오락용' 주머니를 준비하고 관리하라.
자신의 수입에서 생계를 유지하고도 남는 20%이내의 여유자금으로 투자를 할 수 있다. 그 이상을 투자하여 요행을 바라서는 절대 안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