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T160719(화) 배우리7월공부모임_교실놀이(시선/가위바위보)/ 요약기술/ 마무리(칭찬/소감나눔)


2016년 배우리 1학기 모임 마지막 날을 보냈습니다.



교실놀이와 요약기술을 함께 나누었습니다.



# 2학기 독서토의토론모임을 위한 책 선물

배우리 회장님께서 2학기 독서모임을 위해 교육관련 도서를 개인 희망 주제별로 구입해주셔서 선물로 1권씩 받았습니다.

너무나 좋습니다. 

저는 책 선물이 제일 좋습니다.

쇼핑 중독처럼 책을 마구 살때도 있습니다.

그렇게 쌓인 책들이 쇼파나 침대나 서재 책상 위에 나돌다가 읽히기도 하고 

책꽂이에 꽂히기도 합니다.

책꽂이에 꽂히면 다시 꺼내기가 쉽지 않아 잘 꽂아놓지 않습니다.

그렇게 책이 좋습니다.

심지어는 책 향기 자체도 좋고, 책이 담겨져 오는 택배상자도 좋습니다^^

그런데 그 책을 읽고 선생님들이나 제자들에게나 듣기를 원하는 이들과 나누는 것은 더 더 더 좋습니다.




교실놀이로 '시선'을 주제로 '대장을 찾아라'와 '가위바위보' 시리즈 중 '가위바위보 축구'놀이와 '가위바위보 달리기'를 함께 나누었습니다. 선생님들도 엄청 좋아하시며 참여를 하셨습니다. 아이들은 얼마나 더 좋아할지 기대가 됩니다.


# 교실놀이2 (주제 : 시선)

'시선'을 주제로 놀이활동을 해보았습니다.

먼저 '대장을 찾아라' 놀이를 했습니다.

술래는 잠시 자리를 비우게 하고, 나머지 사람들 중 대장을 뽑습니다.

대장이 몸짓을 하면 사람들은 대장을 따라합니다.

술래는 사람들 바깥-중간-안에 와서 누가 대장인지 찾습니다.

이 때 대장은 술래 몰래 몸짓을 바꿉니다.

친구들은 대장의 몸짓을 몰래 따라합니다.

그렇게 술래는 사람들을 유심히 관찰하며 활동을 합니다.


# 교실놀이2 (주제 : 가위바위보 축구)

한 쉬지 않고 할 수 있는 최고의 놀이

학급단위 뿐 아니라 학년 단위로도 할 수 있는 놀이 활동입니다.

공격과 수비를 정하고 수비팀은 4열이나 5열로 서서 수비를 합니다.

공격팀은 시작 신호와 함께 공격을 합니다.

가위바위보를 해서 4~5번 연속 이긴 후 골키퍼를 이기면 1점을 얻습니다.

이렇게 음악(2~3분 정도)을 배경으로 활동을 합니다.



# 교실놀이3 (주제 : 왕자와 거지 가위바위보)

많이 아시는 활동입니다.

'왕-왕자나 공주-신하-백성-천민-거지'와 같이 신분제를 설정하고 거지가 가위바위보를 해서 왕 앞까지 가서 가위바위보를 합니다.

가위바위보를 해서 왕을 이기면 왕이 됩니다.

그런데 왕이 되기까지 험난한 길이 기다립니다.

신하에게 거절을 당하고, 왕자나 공주에게 2번의 거절을 당하고, 왕에게 3번의 무시와 거절을 당해서 겨우 가위바위보를 하게 됩니다.

왕이 되는 과정이 결코 쉽지 않지요.

그렇게 가위바위보 왕 놀이를 한 후 소감을 들어보면 재미납니다.

누구나 거지보다 왕이 되길 원합니다.

그리고 왕이 된 사람은 계속 권력을 유지하고 싶어합니다.

이러한 활동 과정 속에서 느끼는 감정을 활용하여 수업과 연계할 수 있습니다.

역사 수업에서 조선시대 왕이나 현대 민주화운동 과정에서 활용하면 의미가 큽니다.




# 요약기술 - 요약의 개념, 원리, 방법, 실습(문장분석/한문장요약)

'요약기술'은 제가 3년 전에 잠시 쉼을 가지면서 한 학기 동안 공부하고 개인적으로 삶과 교실 현장에서 적용한 내용을 나누었습니다. 


요약의 개념/ 원리/ 방법을 간단히 나눈 후 '문장분석훈련', '한문장요약훈련'을 하며 쉽고 빠르게 올바른 문장을 파악하여 문장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왔으며, 두 세 문장을 한 문장으로 요약하는 훈련을 간단하게 하였습니다.

요약 기술의 에센스를 선생님들과 나누었습니다.

역시 선생님들은 이해와 활용 능력이 뛰어나신 것 같습니다.

바로 이해하시고 적용하셨답니다.


역시 선생님들이라 이해와 적용이 빠르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적용하셔서 성장과 성숙 함께 하길 바랍니다.


이렇게 2016년 배우리 2기 선생님들과 한 학기 동안 알차고 기쁘게 공부하며 제가 가장 많이 성장하고 성숙해진 것 같습니다. 


배우리 선생님들과 함께 할 수 있어 넘 기쁘고 감사하고 행복했습니다!!



# 마무리 - 칭찬 가위바위보

배우리 7월 모임 마무리는 '칭찬 가위바위보' 활동을 하였습니다.

A4용지를 한 장씩 가지고 돌아다니며 가위바위보를 한 후 

이긴 사람이 즐거운 마음으로 격려의 말을 간단하게 써줍니다.

여러 명의 선생님들을 만나서 같은 방식으로 활동을 진행합니다.

어느 정도 활동이 된 후 진행자가 걷어서 격려의 페이퍼를 읽어줍니다.

듣는 사람들은 누구일지 맞추는 활동을 하며 경청을 하게 됩니다.

맞춘 사람이나 격려의 주인공은 다음 페이퍼를 선택하는 타임(그만)을 외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칭찬 가위바위보'활동으로 서로가 서로를 칭찬하며 격려하며 마무리를 하였습니다.


여러 문장이 저와 배우리 선생님들의 마음에 깊은 울림을 남기며 즐거이 잘 마쳤답니다.



# Special Thanks to

배우리 혁신동아리의 행재정적 책임을 맡아서 진행해주신 김진구 회장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총무로 섬겨주신 이호경 선생님

장소 섭외 및 제공해주신 최순영 선생님

간식 구입과 나눔으로 섬겨주신 진미경 선생님, 허영아 선생님, 김자현 선생님

처음부터 끝가지 즐겁고 겸손한 마음으로 참석해주신 배우리 선생님들

모두모두 감사드립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