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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160921(수) 와이즈멘토 조진표 대표의 진로특강/ 교육제도 변화에 따른 현명한 진로선택 전략

부모세대와 다른 시대변화 상황을 인식하라


# 적성이란 무엇인가?
  선천적. 후천적 능력의 합이 적성이다.

단순선호와 집착선호를 찾아라
  집착선호를 찾기 위해 다양한 체험활동의 기회를 제공하라


블럭 모으는 시기. 초중학생 시절


# 후천적 능력 향상을 위해 '올바른 생활습관'을 키워주라!

  평소에 인사 잘하고 들어오는 사람이 면접을 잘 본다.
  사소한 인사습관을 키우기 위해 그런'척'하라
  중3이나 고1까지는 능력 극대화와 습관 정착을 위해 올바른 훈련을 하라
  성인들은 큰 변화없이 변하지 않는다.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약속과 규칙을 정하고 지켜나가라.
  자신의 단점을 최소화하고 교육적 활용을 위해 그런 척을 하라.

  아이들을 향한 억울한 누명과 오해?
  아이들의 입이 거칠다? 아이들이 거친 것이 아니라 사회가 거친 것이다.

  책읽는 습관을 키우려면 책을 중시하는 모습이나 책을 다루는 모습을 보이라. 이것은 교육이 아니라 이벤트일뿐이다. 읽은 척을 하며 새롭게 책을 빌리고 반복하면 아이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중3때까지만이라도 노력하라.

  부모는 한목소리로 동조하라.
  아이의 발전을 위해 격려하라. 고등학교 시절에는 성인으로 인정하고 풀어주라.


# 적성구조론을 이해하고 활용하라.

1. 전제 : 아이들의 능력은 모두 100의 능력을 가지고 태어났다.
  한 가지 능력만으로 줄세우기하면 안된다.

첫째 아이를 다룰때는 신뢰관계가 중요하다.
자연스런 대화와 지지가 필요하다.

둘째 아이에게는 보호관계가 중요하다.


2. 주의 : 우리 아이만의 온전한 백을 찾고 발전시키도록 도와야한다.

3. 사례

- 학생A : 학자 교수

- 학생B :

- 학생C : 상처받는 중간아이. 30%의 미술능력을 가진 아이
  홍대 미대 조차 수시에서 미술실기없이 선발
  카이스트 공대 산업디자인과도 실기반 또는 학생부전형으로 지원 가능

- 학생D :

- 학생E : 전국적으로 학습능력25%이지만 사회성75%인 영재학생으로 인식. 21세기 사회가 요구하는 마케팅 영업능력자. 공부 빼고 다 괜찮은 아이. 방향이 다를뿐. 중1 첫 중간고사 성적 결과에 충격받을 수 있다.
  장점은 장점끼리 비교하고 단점은 단점끼리 비교하라. 오히려 사회성을 키워주도록 노력하라. 방과후수업이나 동아리활동, 다양한 단체활동을 지원하라. 이때 리더십이 발현된다.
  협상력이 우수하여 미래인재로 요구된다. 학생부 중심 종합전형으로 선발한다. 그래서 학교 동아리활동이 활발하다.
  입시의 다양화 전략을 알고 대처하라.

중3 2학기때 선택하라.
  성적이 중간이라면 나머지 능력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적성을 발견하여 키워주도록 노력하라.


# 돌파구는...

1. 아이가 철들었을때 지원해주기 위한 비용을 비축하라.
  아이가 어리고 예쁘다고 가계소득에서 많은 비용을 지출하면 결정적인 시기에 지원이 불가하다.
  대학시기가 가장 많은 비용이 요구된다.
초중고 시기 교육비 지출은 엄마의 노후자금이다. 장수시기에 아이들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기쁨은 엄마의 노후가 아이들의 발목을 잡지 않도록 교육비를 정교하게 설계하라.

2. 학생의 적성에 맞는
  부모의 취향을 강요하지 말라

3. 미래의 유명분야를 찾아

4. 사회에 빨리 안착시킨다.

자기주도학습
적성파악
진로설계
 + 가정 소통 : 철든 순간 부모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 자기주도학습의 중요성
  학생의 일과 패턴에 따른 교감신경계 변화

수업을 보고 듣기만 하면 TV보는 것과 같이 뇌가 수면 상태이다.
그래서 수업시간에는 깨어있도록 교육과정을 PBL. 간소화. 토의토론. 발표 등의 자기주도적학습을 한다.
'노트'를 한다. 공부 잘 하는 학생의 비법이다. 재미와 상관없이 하나라도 스스로 기록하고 생각하고 시도하고 생각해야 두뇌가 발달한다.

부모와 자식이 행복하려면 아이 스스로 자신의 일상문제를 해결하도록 자립심과 생활력을 키우도록 도우라.


# 달라지는 미래

1. 일자리 증가 200만
  사람 다루는 직업은 유지

2. 일자리 감소 710만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재

1. 글로벌 시대 외국어 한 개 정도는 구사하도록

2. 문화 융합. 환경 생명 분야 이해하기

3. ICT무기 (첨단과학. SW)로 삼아라.


# 교사들에게 한 마디

1. 학교에서의 ICT활용능력 강화 필요하다.
  숙제를 컴퓨터 활용하여 지도하라.
  정보통신기술 사회에서 첨단기술과 솔루션을 활용할 줄 알도록 도우라.

2. 어느 나라든 한 나라만의 언어를 능숙능란하게 다루고 소통하도록 동기부여하라.
  인도네시아. 아프리카. 프랑스어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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