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T161109(수) 2016 스쿨아카데미/ 질문 토론 교사 연수/ 생각정리기술/ 요약기술 @인천영종초등학교


영종대교를 건너 영종신도시 내 영종초등학교에 교사연수를 위해 다녀왔습니다. 




  선생님들이 오시기 전에 두렵고 떨리는 마음으로 연수 준비를 하였습니다. 인천시교육청에서 주관하는 교사연수 강사로 참여하게 될 줄을 몰랐는데 타이밍이 기막히네요. 아직 더 준비되고 다듬어야 할 부분이 참 많은데 말이죠.


  네 시간에 걸친 강의를 위한 목차를 구성해 보았어요. 프리젠테이션 자료와 나름의 노하우가 있었지만 강의의 흐름을 잡고 진행하기 위해 차례를 잡았더니 제 머릿속이 더욱 명쾌해졌답니다.


  #강사소개를 마친 후에


  #미래기술과 유망직종 총정리 영상을 보며 우리 아이들이 만날 미래를 살펴보며 연수를 시작하였습니다.


#미래채널 #마이에프 #미래예보 #myf
 

 "행복"하면 떠오르는 단어를 10가지 적어본 후 짝과 모둠별로 공통단어를 체크해 보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함께 토의 결과를 나누었더니 생각과 마음이 열려서 연수와 워크숍이 활발하게 진행되었습니다.

  선생님들이 즐겁고 기쁘게 연수에 참여하는 모습 자체는 감동 그 자체였습니다. 하나라도 더 배우고 학급에서 적용하시려는 열정에 놀랐답니다. 


  #개념심화학습법

 생각의 지경을 넓히는 기초 작업인 '개념심화학습' 방법을 위한 실습으로 단어카드 제작방법을 나누고 실제로 단어카드 제작실습과 나눔을 해보았답니다.


  #저녁식사

  열심히 공부하다보니 저녁 김밥이 배달되어 간단하게 요기를 한 후 연수를 이어 갔지요! 김밥 맛있게 잘 먹었습니다.


  # 구조적사고 역량 개발을 위해 '씽킹맵'의 개념과 원리를 나누고 '나의 이야기'를 주제로 실습을 해보았어요. 작성 후 간단하게 나의 이야기 일부를 나누었는데 진솔하고 생생하게 나누시며 위로받고 기뻐하시는 선생님들을 바라보고 있는 것만으로도 행복했습니다.



  #이미지사고기법

 이미지사고 역량 개발을 위해 '비주얼씽킹'의 개념과 원리를 나누고 실습도 해보았지요.


 
  #요약기술

  약기술을 활용한 한문장요약 실습을 하며 마무리했습니다.


  #연수소감

 선생님들의 연수 참여 소감을 '나의 의견'으로 작성 후 나눔을 한 후 선물로 모나미칼라투팁펜/ 신한터치마카펜/ A4상철스케치북을 드렸습니다.

1. 생각기술을 수업에 어떻게 적용했을지 궁금해요.

2. 다른 일정으로 분주해서 연수 참석이 힘들 것 같았는데 연수 주제가 좋아서 연수 참석을 했는데 역시나 잘 참석한 것 같아요.

3.  연수 워크숍에서 선생님들의 나눔 속에서 위로와 격려를 받고 힘이 나고 지친 마음이 회복되었어요.

4. 교사가 아는 만큼 가르칠 수 있다는 것을 다시 깨닫게 되었어요.

5. 지난 11월 9일은 정말 가슴이 벅차오는 그런 날이었습니다. 4시간이란 연수시간내내 지루함이란 단어는 찾아볼 수 가 없었어요. 이 연수에 참여하게 된 것이 정말 행운이라고 생각하며 또한 부장님을 처음 뵈올 수 있어 정말 좋았습니다. 이미지를 통한 공부역량 및 마음근육을 튼튼히 키울 수 있는 수업에의 적용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주 작은 것들에도 감동과 감사로 반응해주시고, 격려해주셨던 부장님과 영종초 선생님들의 참여를 보면서 영종대교를 건너 제 작은 실천을 나누고 온 것이 얼마나 가치있고 행복한 순간이었는지를 깨달았습니다!!

힘든 상황 속에서도 서로 위로하고 격려하며 생활하시는 영종초 선생님들을 응원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