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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170623(금) 행복을 부르는 인간관계[5차원융합교육연구회 6월 연수/ 인천굴포초등학교]


오늘은 5차원전면교육 중 '인간관계능력'에 대한 이야기를 정인숙 선생님께서 나누어 주셨답니다.

인간관계능력을 '공동체의식을 가지고 남을 섬길 수 있는 힘'이라고 정의를 내리고 시작합니다.

모든 능력의 결정체

*5차원전면교육의 비전
1. 자신의 능력 최대 개발
2. 타인의 능력 극대화에 공헌
우리 선생님들이 그러한 삶을 살고 계시지 않을까요?

*현재 우리 사회 현실
1. 인터넷 속도가 느리다고 수리기사 살해
2. 아파트 외벽 작업자의 휴대전화 음악소리가 시끄럽다며 항의하다 밧줄을 끊어 살해


*스트레스 강한 사람의 특징
1. 문제해결에 적극적인 자세
2. 긍정적 정서
3. 회복 탄력성
4. 건강한 신체(실천력)
5. 인지적 유연성(개방적, 수용적)
=> 스트레스에 강한 사람이 많아야 사회가 안정된다.


*인간관계 영역
1. 나와 나
2. 나와 가족
3. 나와 동료(친구)
4. 나와 사회
5. 세계를 품은 인간


1. 나와 나
 - 자존감 낮음 : 자기를 귀하게 여기지 못함
  cf. 국영수는 못하나 예체능 중 일부 과목만 잘 하는 아이의 열등감
  자기 스스로가 자신에게 걸어온 체면으로부터 벗어나야 한다.
 - 자신의 장단점 분석
 - 장단점 변화 : 우월감, 열등감 해소
 - 자존감 높이기
 - 자기를 귀하게 여김

  ex. 마음의 그릇 크기 : 마음의 그릇이 작은 아이들은 나와 남을 무시하지만 마음 그릇이 큰 아이들은 나와 남을 존중하고 배려한다는 사실을 학기초부터 지도하면 정서적으로 효과가 있다.
  => 나를 귀하게 여기는 사람이 남도 귀하겨 여길 수 있다.


<실습1. 나의 장점과 단점 기록하기>

(1) 나 자신이 생각하는 나의 장점을 구체적으로 적어보세요.

 (2) 나의 대표적인 단점을 구체적으로 적어보세요.

<실습2. 장점을 약점으로 바꾸기(우월감 없애기)>

(1) 나의 대표적인 장점(우월감)

(2) 장점을 약점으로 바꾸기


<실습3. 단점을 장점으로 바꾸기(열등감 없애기)>

(1) 나 자신이 생각하는 나의 단점

(2) 단점을 장점으로 바꾸기(열등감 없애기)


*자존감 높이기

내가 잘 하는 것

1. 잘 했던 것
2. 잘 하는 것
3. 잘 하고 싶은 것


*감사쓰기 - 긍정적인 사고 만들기
(생로병사의 비밀 617회 방영)

1. 감사습관
 - 언젠가 겪게 될 수 있는 어려움을 이기게 해주는 마음의 근육(마음근력)
 - 감사의 기본은 어떤 일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지 않는 것
 - 내게 이미 주어진 것, 내가 이미 이룬 것을 소중히 여기고 감사하는 것
 - 감사는 행복의 첫걸음

2. 감사의 힘
 - 포스코 계열사 중 2009년 성과몰입도가 43%(꼴찌)인 포스코 ICT가 2년 뒤인 2011년 성과몰입도 84%로 1위가 된 기업, 바로 "감사나눔의 힘"이었다.

3. 감사를 습관화하라
 - 감사일기 쓰기 : 매일 5감사 쓰기
 (적용? 작가노트에 감사주제 주고 쓰도록 안내하기)
 - 감사편지 쓰기 : 특정인에게 100감사 쓰기
 - 감사 말하기, 감사문자 보내기


*꿈프로젝트
1. 인생곡선
2. 꿈 수첩
3. 꿈목록 작성
4. 꿈 마인드맵
5. 인생 비전로드
6. 자서전 쓰기 및 출판화
7. 재능 홈쇼핑


*나와 가족의 유대감 높이기 활동

가장 가까운 관계이지만 가장 상처를 많이 받는 관계

1. 월별 가족 과제 : 가족 생각 나누기
 -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것 나누기
 - 과거의 꿈, 지금의 꿈 나누기

2. 어버이날 이벤트 : 집안 일로 용돈 모아 선물하기, 부모님 100감사쓰기
 - 가족회의로 집안 일 용돈 정하여 가사돕기, 용돈 모아 선물사기
 - 100가지 감사내용 적어서 편지 드리기

3. 학부모 공개수업 : 부모와 자녀의 인간관계


* 나와 친구의 관계를 친밀하게 하는 행동

선택 가능. 선택에 대한 책임(좋은 친구되기)

1. 주1회 사과데이, 칭찬데이
 - 사과 데이 : 사과를 하거나 사과를 받을 시간을 제공함.

2. 마니또

3. 감사의 나무, 감사편지

4. 함께 배움 수업 : 전체 목표 달성 시 보상
 - 학생이 학습의 주체가 되는 함께 배움
 - 학생 스스로 주도하기, 한 사람도 포기하지 않는다.
 - 스스로 읽고 생각하고, 생각한 것을 글로 쓰고 친구에게 설명하기
 - 최고의 능력은 모르는 것을 묻는 능력
 - 훌륭한 질문을 하자!!


<강연후기>

1. 오랫동안 알고 있다고 생각했던 것들이 제대로 꾸준히 실천하지 못했구나라는 반성을 하게 되었다.

2. 인간관계영역에서 나와 나, 나와 가족, 나와 친구, 나와 사회까지 확장하여 학생 스스로 관계를 맺고 관계를 회복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다양한 사례를 알게 되어 교실 현장에 적용할만한 팁을 많이 얻었다.

3. 교사의 지속적인 관심과 상호소통을 자극하여 학생들이 개인의 능력과 협업능력이 향상되도록 도와야겠다. 일회성 지도가 아니라 지속성 교육의 중요성을 깨닫는다.

4. 학생 지도시 절차에 대한 안내와 학생 개인에 대한 관심이 중요함을 다시금 배운다.

5. 선배 선생님의 열정과 나눔에 감사와 감격이 넘친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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