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에버노트 시리즈 강의>


최강 메모앱 '에버노트'의 모든 것



1. 에버노트와의 만남


  제가 처음으로 에버노트를 접한 것이 1년 전이 일입니다. 평상시 메모 및 일기쓰는 것을 즐기다보니 그것이 습관이 되었지요. '에버노트'앱을 쓰기 전에는 '네이버 메모'앱을 사용했습니다. 그런데 직장 선배에게 들은 '에버노트'앱에 대한 소개로 관심을 가지고 있다가 몇 개월이 흐른 뒤 관련 책도 보고, 인터넷도 찾아보면서 그 개념과 기능을 알게 되었습니다.


<구글 크롬에서 실행한 '에버노트 홈페이지 첫 화면'>


2. 에버노트의 매력


  1) 기기를 바꾸어도 OK - '실시간 동기화 기능'

  알면 알 수록 그 깊이와 활용도에 놀랐습니다. 물론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조금씩 저만의 스타일을 찾게 되었습니다. 에버노트의 가장 큰 매력 중에 하나는 실시간 '동기화'입니다. '데스크탑-태블릿PC-스마트폰'이 삼위일체가 되어 실시간으로 기록 및 저장한 내용이 업데이트 되면서 그 어느 기기에서도 바로 해당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모든 것을 기억하라 - '다양한 저장 기능'

  또한 보고, 듣고, 생각하고, 느끼는 모든 것을 단 하나의 도구에 기록하고 기억할 수 있다는 매력이 있습니다.에버노트로 녹음도 가능하고, 손글씨 쓰기도 가능하고,내가 말하는 음성 정보를 텍스트로 변환도 가능하고, 3가지(포스트잇/문서/일반 촬영) 방법으로 카메라 촬영해서 자료 수집도 가능하고, 첨부파일 추가도 가능하여 우리가 활용할 수 있는 영역이 무궁무진합니다. 정말 원하는 모든 것들을 에버노트에 담아서 정리할 수가 있습니다. 


  3) 기록하고 잊어버려도 OK - '알리미 기능'

  한편, 우리가 기록하는 목적은 수집한 자료를 활용함과 더불어 복잡한 머릿속을 가볍게 하여 보다 중요한 것들을 생각하고 즐기고 쉬기 위함이다. 그런 기록의 목적에 부합하는 가장 효과적인 기능은 단연 '알리미'기능이다. 이러한 알리미 기능을 '주요 자료 및 개인 업무, 확인 사항' 등의 작업 가능 시간 또는 꼭 확인해야 할 시간에 설정에 적용할 수 있다. 한 번 알리미 기능 설정 후 다시 알람이 올 때까지 마음 편안히 잊어버리면 된다. 굳이 지금 당장 해결할 시간도 상황도 안되는데 신경 써가며 에너지를 낭비할 필요가 없게 되는 것이다.


  이 밖에도 '에버노트'에 대한 자랑을 하지 않아도 한 번 써보면 누구나 공감할 정도로 매력이 많은 애플리케이션이다. 우선, 당장 한번 사용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3. 에버노트의 활용


  그럼, 아래 IT동아 안수영 기자의 '에버노트 활용 사전 강의' 사이트 주소를 링크해 두었으니 차례대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안수영 기자의 에버노트 활용 기초 강의를 활용하시어 기초적인 에버노트 활용능력을 갖추신 이후에는 제가 많이 부족하지만 일반인으로서, 개인적으로 활용한 사례를 중심으로 포스팅을 한 번 해볼 터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조만간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무딘 철 연장을 갈지 아니하면 힘이 더 드니라!"

"오직 지혜는 성공하기에 유익하니라"

(잠언10장 10절)





<에버노트활용사전 강의 리스트>


1부 - 설치 및 가입하기 (http://it.donga.com/14815/) 


2부 - 노트 만들기 (http://it.donga.com/14970/) 


3부 - 첨부파일 넣기 (http://it.donga.com/15156/) 


4부 - 노트북 만들기 (http://it.donga.com/15253/) 


5부 - 노트북 스택 (http://it.donga.com/15334/) 


6부 - 태그 기능 (http://it.donga.com/15445/) 


7부 - 검색 기능 (http://it.donga.com/15631/) 


8부 - 오디오 녹음 (http://it.donga.com/15727/) 


9부 - 페이지 카메라 (http://it.donga.com/15986/) 


10부 - 공유 기능 (http://it.donga.com/16437/) 


11부 - 웹 클리퍼 (http://it.donga.com/16627/) 


12부 - 위젯 (http://it.donga.com/16826/)



* 출처 : 글 / IT동아 안수영(syahn@itdonga.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