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초등영어교과서 단원정리맵 시리즈>

Lesson 9. I'm going to fly a kite.



1. 단원 설정

  이 단원은 다른 사람의 계획을 묻고 자신의 계획을 말하는 것은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이 단원에서는 계획을 묻고 답하는 표현을 배워 사용함으로써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을 증진시키고, 계획을 세우는 습관을 갖게 하도록 할 수 있다.


2. 단원 정리

  그래서 학생들에게 자신의 계획 및 확신, 날씨를 묻고 답하는 표현을 담은 어휘 및 문장을 정리하고자 '마인드 맵'을 활용했습니다.


3. 지도 과정

  1) 어휘 학습
  개념심화학습 카드를 활용하여 8단원의 단어를 정리하였습니다.

  2) 정리 학습
  - 9단원에서 배운 어휘 및 문장 표현을 자기 만의 구성을 잡아서 종이 한 장으로 정리하도록 하였습니다. 
  - 처음에는 학생들이 전체적인 구성을 잡아서 정리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어서 제가 직접 단원 정리 초안을 잡아서 아래와 같이 작성해 보았습니다. 2개8~9단원) 단원은 교사가 직접 작성하여 참고작품을 제시해 주고 10단원부터 13단원까지 네 개의 단원은 학생들이 직접 작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9단원 내용을 담은 단원 정리 마인드 맵>

 3) 반복 학습
  9단원 정리맵을 일괄적으로 복사하여 학생들에게 배부해주고 단어를 소리내어 읽어도 보고, 단어의 뜻을 한글로도 써보고, 가지별로 색칠을 하며 복습할 기회를 줍니다.
  - 이 때 주의해야 할 것은 그림 및 가지들을 색칠을 하느라 영어수업시간이 미술 시간이 되지 않도록 한다.
  - 또한 수준별 학습을 위해 가지들을 추가하여 자신이 궁금한 단어들을 첨가하도록 안내한다.

<9단원 정리맵을 활용하여 단원 정리 및 복습을 하고 있는 모습>


<기본학습지를 활용하여 복습한 학생의 9단원 정리맵1>

<기본학습지를 활용하여 복습한 학생의 9단원 정리맵2>

<기본학습지를 활용하여 복습한 학생의 9단원 정리맵3>


<참고 도서>

 - 초등학교 영어 6학년 지도서. 함순애 외. 천재교육

 - 초등학교 영어 6학년 교과서. 함순애 외. 천재교육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