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T160807(일) 작가수업프로젝트 009일차

 

블로그로 시작하는 글쓰기

 

  파워블로거 이재범씨가 쓴 <파워블로그의 첫걸음, 블로그 글쓰기>(평단, 2016) 책을 읽으며 글쓰기에 대한 동기와 방법을 배운다. 저자는 글쓰기를 잘 하고 싶다면 '일단 시작하라', '시간을 투자하라'는 메시지로 글쓰기에 대한 동기를 부여한다.

 

 

# 블로그 글쓰기, 벌써 2년 

 

 마침 나 또한 만 2년(since 2014년 8월) 동안 블로그 글쓰기를 해오고 있었다. 그 때도 나 자신의 전문성 신장을 위하고, 내가 가진 지식정보를 많은 사람들과 나누려는 목적으로 시작했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그 사실을 잊은 채 막연히 글쓰기를 형식적으로 쓰고 있는 나를 발견하였다.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 내가 왜 블로그 글쓰기를 하는지를 기억하며 '천천히 조금씩' 글을 쓰도록 하자.

 

 

# 글쓰기의 목적을 기억하며 글쓰기

 

  또한 글쓰기를 할 때는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글을 쓰도록 권면하고 있다. 이는 유시민 작가의 글쓰기 비법 중 제일 첫번째 원칙과도 같다. 글쓰기의 처음, 중간, 마지막까지 잊지 말아야 할 것은 '글의 주제'임을 기억하며 글을 쓰자.

 

  요즘 글쓰기의 목적을 생각하며 글을 쓰려고 노력하는 나 자신을 본다. 이전에는 생각나거나 느껴지는 감정을 먼저 적어가다가 소주제들을 적고 글의 제목을 적는 방식으로 글을 썼다. 그러다보니 글의 구성과 논리가 많이 떨어졌다. 제대로 글쓰기 공부를 하지 않은채 감으로만 썼던 무식함을 반성하며 '글의 목적' 즉, 주제를 기억하며 글을 쓰려고 노력하고 있다.

 

 

* 참고문헌

  - <파워블로그의 첫걸음, 블로그 글쓰기>. 이재범. 평단(201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