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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계적 교수학습법(10시간)

<인사>

1. 오리엔테이션
1) 기초 10:00~13:00
서로에 대한 이야기
기초가 되는 이야기

2) 강의법 4MAT 14:30~17:30
교사에게 가장 중요한 도구는 '강의'라고 봄
'강의'의 참맛을 맛보고, 맛보여줄 수 있어야 하기에
기본적인 교수법 4MAT에 대한 이야기

3) 체계적 교수법 19:00~23:00
우리가 하는 수업의 구성
도입 : 동기유발, 전시학습 상기(기존 지식체계와의 연결), 학습문제 안내, 학습활동 안내
전개 : 교사의 강의, 학생의 실습, 전체적 나눔
정리 : 복습, 평가, 차시학습안내, 과제 제시

각 단계별 어떤 활동과 실습을 할 것인가?
정리는 어떤 활동과 방식으로 할 것인가?
100가지 정도의 수업 기술이 있음. 이것을 단순히 나열하면 아무런 의미가 없음. 개념의 유목화하여 직상위개념으로 묶는다. 그 이후에 관계 사이를 읽고, 계열화 작업이 필요함.
체계적 교수학습법 만든 경우도 위와 같은 방식으로 기존의 기술들을 재구성하여 계열화한 것임.

수업설계할 때, 해당 수업에 맞는 활동을 구조화하면 됨. (*워크북 29쪽의 수업구조와 전략 참조) 이것을 만들어 간 과정이 중요한 것임. 단순한 내용 전달 차원은 의미가 없음. 그래서 이를 활용하여 교사 자신만의 활동 기술들을 자신에게 맞게 체계화할 필요가 있음.


<체계적 교수학습법 수업구조와 전략>

위의 수업구조와 전략을 활용하여 수업설계가 가능하나 너무 세밀하게 구별하여 복잡할 수 있다. 그래서 40분 1차시 수업을 설계할 경우에는 도입-전개-정리 마다 1개 정도의 기술을 뽑아서 활용하면 됩니다.

내일은 프로젝트수업을 강의할 예정이며, 이를 익히고 나면 교육과정 재구성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최종 목표는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행복교육학의 구조>

1. 성찰, 철학

집을 지을때 탄탄한 기초를 다지는 작업을 위해 아래와 같이 인생, 교사, 학생에 대한 이해를 살펴본다.

1) 삶과 교육에 대한 이해 : 죽는 그 순간에서부터 내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지 성찰해보며 교육의 목적을 살펴보는 시간.

2) 교사에 대한 이해

3) 학생에 대한 이해

* 에니어그램은 교사와 학생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는 도구이다.


2. 운영기술

집단의 리더로서 학급운영을 위한 기술이 필요하다.

1) 심리적 측면 : 아이들은 공동체와 자신에 대한 가치있음에 대한 자부심을 느끼고 알고 있다. 다만 발현되지 않았을 뿐이다.

2) 제도적 측면 : 좋은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아이들이 그 안에서 책임을 질 수 있다. 생활절차, 학급 규칙에 대한 장치로 인해 안정감을 느낄 수 있다.

3) 환경적 측면 : 물리적 환경과 수업 환경으로 이루어진다. 물리적 환경을 학습을 지원하는 측면이며, 수업환경(책상배치-강의식, 모둠활동, 전체활동 등) 측면이 있다.


3. 인생 기술

공동체에서 개인으로 가게 되는 차원이다. 추상화 단계에서 구체화 단계로 가는 과정이다.

1) 마음과 몸의 자세를 다루는 기술 : 아이들이 인격의 수준이 높아지고, 감정을 스스로 다룰 수 있는 단계를 만들 수 있는 기술이다.

2) 의사소통기술 : 개인과 개인이 서로 생각과 마음을 나누는 기술이다. 욕설과 비방 없이 서로를 배려하며 대화하는 기술이 중요하다.

3) 문제해결기술 : 개인의 경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초는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 것이다. 사소한 감정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그것이 증폭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문제해결을 위한 절차적 안내와 훈련이 필요하다. 문제해결8단계를 활용하여 적절한 힘과 타이밍으로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사소한 문제 해결을 위한 기본적 교사의 자세는 관찰에서부터 가능하다. 공동체에서 일어나는 일은 공적으로 다루어야 한다. 기존의 학급회의는 인민재판 형식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공적으로 문제를 도와줄 때, 공적인 책임감이 생길 수 있다.

* 이 모든 것을 머리로만 알면 안되며, 이를 실제로 실천하여 교사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그래서 출판된 책이 '학급운영시스템'이다.

** 집을 지을 때에도 동결선을 확인하여 집의 기초를 다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러므로 성찰과 철학이 중요하다.


4. 교수학습법

집의 기둥을 세우기 위한 '보'에 해당되는 부분이 교수학습법이다.

1) 확장교수학습법/체계적교수학습법

2) 프로젝트학습법

3) 자율학습법


5. 교육과정 재구성-개발

집의 지붕과 같은 부분이다.

* 위와 같은 '행복교육학'을 운영시스템을 세팅한 이후에 뼈대를 완성하면 학급운영이 원활하게 돌아갈 수 있다.


6. 학부모 상담

학부모 상담하면서 실패한 경험을 바탕으로 '학부모상담'에 대한 고민과 기술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어서 만들었다.

* 교사의 삶이 기록, 성찰, 체계화의 과정을 통해 학문이 완성된다. 교사의 삶이 실천되고 체계화되어 나만의 교육학이 완성된다.
'수파리'처럼 누군가를 따르는 '수'의 경험과 그 과정 가운데 깨어지는 경험인 '파'의 반복을 통해 나만의 것인 '리'를 완성해 보세요. 이때 나만의 실천 교육학을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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