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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이란 무엇인가?

교육은 수업을 통해 이루어진다. 수업은 교수와 학습을 통해 이루어진다. 교사가 학생들에게 교육과정(교재) 전수해야 하는 관점에서 바라보면 교사들은 예산을 받아서 무언가 특색사업을 해야 하는 관점이 있었다. 그런데 이는 옳지 않은 관점이다.
관점의 변화가 필요하다. 공급자와 수요자의 관계가 아니라 상호작용을 통해 함께 발전해나가는 것이 교육이고 수업이라는 관점이 필요하다.
한국 교육의 문제점은 전통적인 공급자와 수요자의 관계로 교육을 바라보기에 구성주의적 교육이론들이 한국에 들어오면 탱자가 되어버리는 문제점이 발생한다.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행복교육학'의 4단계 연수를 운영하게 되었다.

- 1단계 : COS(Classroom Operating System) 학급운영시스템

- 2단계 : 성찰과 치유(기본 2박4일, 40시간)/심화 과정). 이 부분이 중요한 이유는 인간에 대한 철학이기 때문이다. 마지막 순간에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교육을 통해 구현해내고자 하는 것이 행복교육의 깊은 철학이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심리학, 철학을 활용하고 있다.

- 3단계 : 교수학습법

- 4단계 : 교육과정


Q. 내가 생각하는 수업이란 무엇인가?

- 수업기술 : 강의식(질문&답), 실습(개인-쓰기, 짝토의, 모둠토의, 전체나눔)

- 나에게 수업이란? (모둠 내 개인발표)
삶을 나누는 것이다.
(우리가 사는 삶 자체를 나누는 과정에서 배움이 일어나며, 그 주체는 모든 구성원의 이야기이다.)
성장이다.
(왜? 행복하지 않은 순간은 의미가 없기 때문에 같이 성장하는 것이 좋아서 성장이다.)
소통이다.
(왜? 제가 좋아하는 수업방식. 교사-학생, 학생-학생 간 소통을 통해 배우는 것이 많음. 소통을 통해 배움을 가져온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반짝반짝하는 아이들의 눈
(왜? 모두가 배우고자 하고 흥미로워하는 모습을 볼때)

* Tip : 3분을 준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6분의 활동 시간을 준다. 끝날때 교사의 말을 따라하게 하며 활동을 마친다. "저를 따라해주세요! 이야기를 나누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아무리 외국의 새로운 교수학습법이 한국 교실에 들어와도 기본적인 철학, 운영기술,인생기술이 바탕이 되어야 효과적으로 교수학습기술 적용이 가능하다.

*** 발표방식
1. 개인발표
2. 모둠발표
3. 번개발표 : 전체 학생들이 주제돌림말하기
4. 쓰기발표 : 포스트잇에 자신의 생각을 써서 칠판에 부착하는 발표. (판자석을 붙인 미니코팅용지를 활용하여 반영구적으로 사용 가능)
5. 보고서
6. 마인드맵 프로그램 활용

**** 영화 '엑설런트 어드밴처' : 키아누리부스 주연의 영화. VR(가상현실)경험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큼.
시대의 변화가 시작되고 있음. 유엔미래보고서에 의하면 교사의 의미가 줄어들고 있다. 빅데이터를 공개하고, 전문직들이 직업이 사라질 예정임.

Q. 교사의 역할은 무엇인가?
교사의 역할은 상담사의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또한 민주적 공동체의 리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프로젝트 수업의 매니저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대학교, 중고등학교는 위기에 놓여있다. 그러나 유초등학교 학생의 경우에는 공동체 안에서 배워야 하는 단계이다. 교사와 친구들과 공동체 안에서 공부를 해야하는 단계이므로 초등학교는 필요하다.

시대의 변화를 읽고, 대응해야 한다. 그런데 아직도 지식과 이해의 수준에 머무르는 교육을 하고 있다. 그 이상의 능력인 적용, 분석, 종합, 평가의 수준까지 나아가야 한다. 고차적인 지식은 기술로만 부족하다. 인생의 선배나 동료, 교사와 함께 서로 협력하며 나누는 과정에서 그 능력이 향상된다. 이것을 향상시키는 것이 '프로젝트 수업'이다. 그러므로 '프로젝트 수업'의 중요성은 증대하고 있다.


Q. 나에게 수업이란?
(발표방식 : 전체 앞에서 주제돌림 개인 발표)

- 삶을 나누는 것
- 성장
- 반짝반짝한 아이들의 눈
- 소통
- 아동 스스로 배움이 일어나는 과정
- 쉽기도 하고 어렵기도 한 것
- 학생과 교사가 함께 배우는 것
- 매우 잘 하고 싶지만 매우 어려운 것
- 도를 닦는 것
- 상호작용
- 열린 결말
- 삶
- 따뜻한 품, 의식있는 성장
- 재미, 감동, 동기유발이 중요
- 조금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주고 서로 성장하는 것

* 컴퓨터로 마인드맵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분류하기가 편하고 좋음. 다양한 생각을 유목화하여 분류해야 의미가 있음. 더 나아가 구조를 만들고 패턴화하는 것이 중요함. 이것은 우리가 사고하는 방식이다.
사고방식 : 생각 모으기-분류-구조(패턴화)-명제/모델의 과정이 학문의 과정이다.


A. 지니샘의 '수업'에 대한 정의

1. 자타세상[주체] 누가 하는가?
나와 남, 세상이 배움의 주체가 되는 것

2. 의사소통[방식] 어떻게 하는가?

3. 확장심화[수준] 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확장이 되고 심화되고 정교해지고 깊어지는 과정. 생리적인 차원에서는 시냅스 연결이 더 넓어지고 촘촘해지고 세밀화된다.

4. 자아체계[결과] 결과는 어떠한가?
자아의 시스템이 구축되고 확장되어가는 단계

* 대한민국에서 교육학을 한다는 것은?
미국에 가서 배운 것을 전달하는 것...; 훌륭한 의대교수는 현장에서 직접 수술을 행하는 훌륭한 의사이다. 대부분의 전문영역에서는 이와 같은 방식으로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그런데 애들 한 번 본 적 없는 사람들이 교수가 되고, 교육정책가가 되어 교육을 논하고 교육과정을 만들고, 교과서를 만드는 과정에서 많은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이로 인해 교사의 분노지수가 올라가게 되지 않는가? 이제는 교육부와 교대 교수들로 부터 교육에 교육과정 개발권을 되찾아 와야 한다. 이는 마치 종교개혁과 같은 차원이다.
이제는 더이상 자신이 적용하지 않을 교육과정을 만들지 못하도록 교사가 스스로 교육권력을 되찾아 와야 한다.
그나마 교육이 정상화되는 것은 일선의 교사들이 교육과정을 재구성해서라도 실행하기 때문이다. 이제는 더 나아가 교사가 교육과정 자체를 개발해야 한다.


Q. 수업목표란 무엇인가?

1. 인지적 영역
1) 단순 : 지식, 이해, 적용
2) 복잡 : 분석, 종합, 평가

2. 정의적 영역
1) 단순 : 수용, 반응
2) 복잡 : 가치화, 조직화, 성격형성(인품, 도덕성이 높아짐)

* 학급운영시스템 세팅과 주1회 학급회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공동체를 지속함. 그러한 안정적인 문화를 학급공동체를 만들 때, 새로운 구성원(전학생)이 오더라도 안정감을 가질 수 있다.

* 인간의 삼중뇌
- ?? : 불안감을 안정감으로 바꾸어주는 보호자로서의 교사의 역할 필요
- 관계 : 매슬로우의 소속,사랑,자존감과 연결됨. 이 때 교사는 상담사로서의 역할을 하게 됨
- 성장 : 성장하도록 도와주는/만드는 교사, 동료, 공동체 안에서 성장하고 연결될때 가치로운 존재로 인식되어 인류공영에 대해 이바지하고자 하는 다짐을 하게 됨. 이때 자신감과 책임감이 형성됨.

3. 심동적 영역
1) 단순 : 모방, 조작, 정확
예시) 태권도 시범-모방-조작
2) 복잡 : 연합, 숙달
예시) 태권도 동작의 연합(연결)-숙달

- 발표방식 : 수업을 구조화/체계화/학문화하는 과정
1. 생각 나누기
2. 생각 모으기
3. 분류 => 체계화
4. 개념, 명제, 체계

* 강의 할 때, 정보전달의 채널을 모두 활용할 때 효과적 학습 가능
예시) 말, 표정, 행동, 눈을 통해 전달하고 신체로 서로 표현해보기!

** 참고도서
1. 퀀텀 티칭
2. 창의적교수법
3. 하하하 유머교수법 : 두뇌기반교수학습법
4. 효과적인 교수법
5. 교육훈련을 Active하게 만드는 101가지 방법




1. 교수학습법 : 학생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배우므로 교수학습방식은 더욱 확장되어야 한다.

2. 프로젝트 : 인생자체가 프로젝트이므로 프로젝트 교수학습은 배움에 가장 적합한 방식이다.

3. 자율학습법 : 배우고 익히니 어찌 즐겁지 아니한가?




1. 교사의 책임은 수업 계획, 진행, 학생 활동 격려 및 관리 등을 모두 포괄한다.




뇌가 새로 받아들인 정보를 기존에 갖고 있던 신념이나 개념, 관념체계와 맞춰 보고 서로 연결해보며 새로운 인식을 구축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결과

신경계 차원에서 학습 : 새로운 경험과 학습을 하면 뇌가 새로운 감각 정보들을 처리하면서 뉴런들 사이가 시냅스라는 접합부 연결되면서 새로운 신경회로가 생성된다.
회상하면 그 일이 있을 때 형성된 신경회로가 활성화되면서 그 일을 떠올릴 수 있게 된다.
자주 사용하면 신경회로가 강화되어 유지되지만 사용하지 않으면 사라지게 된다.





< 신체활동 및 움직임을 통한 학습>
- 워크북 12쪽 참조 -


- 워크북 12쪽 참조 -




1. 정보 입수
1) 보기(관찰)
2) 듣기
3) 읽기

2. 정보 처리
1) 기본 정보처리방식
2) 패턴화(패턴변형, 구조화)
3) 패턴화 도구

3. 정보 표현
1) 시각적 표현
2) 청각적 표현
3) 체감각적 표현
4) 공감각적 표현

* 월트 디즈니 사례 분석
1. 상상하기
2. 현실적 계획 세우기
3. 회의주의자 모드






1. 정보를 다양한 양식으로 입수

외부의 세계를 경험과 학습을 하게 되는데, 특히 신체(시각, 청각 등의 언어적 차원)로 들어 오면서 효과적으로 입수 된다.

2. 체계적 정보처리

1) 감각기억에서 짧은 순간 99% 휘발성으로 정보가 사라짐
2) 작업기억 : 15~20초 삭제, 정보과다 상태
3) 장기기억

3. 감정과 동기

1) 두려움의 상황이 되면 얼어버리고 정보가 날아가버림
2) 목표욕구와 가치, 감정의 오일을 부으면 동기가 생겨서 목표지향적 행동을 하여 학습(성취)를 하게 됨

4. 세상에 표 : 말과 글과 그림과 몸으로 표현한다.

5. 적절한 피드백

6. 다른 사람과 협력 : 감정을 나눌때 폭발적인 반응이 일어남

7. 안전하고 지지 받는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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