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1. 오전 강의 평가

451. 눈귀손 집중법 : 그래픽 조직자 활용



452 퀴즈 쇼 준비
- 수업을 듣고 문제를 3개 내외로 만든다.
- 자원자에게 1문제씩 내도록 한다.
- 나머지 학생들은 문제를 푼다.
- 문제 푸는 방식(시험지 방식, 골든벨 방식, 자원자)

453 소리내어 읽기
-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한다.
- 2문장씩 돌아가면서 읽기
- 3번째 줄 다같이 읽어주세요
- 주고받기 읽기

* 그림 평가의 의미
1. 이해를 못한 부분을 파악 가능
2. 모르는 부분을 알기 위한 작업 필요
3. 보는 것만으로 알고 있다는 착각에서 벗어날 수 있음
4. 시험에 대한 의미보다 진정으로 공부한다는 느낌



(교재 16쪽 참고)

1. 시각(Visual)

2. 청각(Auditory)

3. 체감각(Kinesthetic)

4. 지성(Intelligence)

5. 통합(Intergrate)






1. Why? - Introvert
1) 동기 : 이유와 적합성을 알고 싶어한다.
2) 학습방법 : 토론을 통한 동기부여-목적
3) 왜 우리가 이걸 해야 하나요?
4) 이것은 왜 일어난 걸까요?

2. What? - Extrovert
1) 동기 : 사실과 정보를 원한다.
2) 학습방식 : 강의(경청과 필기)
3) 그게 뭔지 이야기해줘요. 어떤 점이 다른 건가요? 그것을 무엇이라고 하나요? 그것은 어디에서 왔죠?

3. How? - Feeler
1) 동기 : 활동하기를 원하고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고 싶어한다.
2) 학습방식 : 직접활동 코칭과 촉진
3) 이것을 어떻게 해야하나요? 이것은 어떻게 작용하는 거죠?

4. What if? - Thinker
1) 동기 :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고 싶어한다.
2) 학습방식 : 가르치기 평가와 적용
3) 이것을 했었다면 어떤 일이 일어났을까요? 이것을 하지 않았다면 어떤 일이?




* 도입

1. 동기유발 : 학습자의 동기 유발, 학습에 적합한 상태 만들기

2. 수업목표제시 : 수업 목표 제시

3. 사전지식과 연결 : 학습자의 사전지식과 연결, 학습과정 안내, 수업목표와 학습자목표 연결


* 전개

4. 강의 : 기존 체계에 새로운 내용을 재구조화, 의사소통기법을 활용하여 전달, 재미/감동/의지를 느끼도록 전달, 다양한 교수학습 방식 활용하여 전달, 다중지능 교수학습 방식 활용하여 전달

5. 실습 : 재미/감동/의지를 느끼는 활동, 다중지능 교수학습 방식을 활용한 활동, 발표에 대해 피드백하기, 피드백한 내용 바탕으로 다시 활동하기

6. 나눔 : 배우고 실습한 것을 발표하기, 발표하는 것을 보고 배우기, 서로 피드백하기


* 정리

7. 복습/평가 : 복습을 통해 학습이 확고해지게 하기, 학습한 내용을 요약하고 정리하는 활동, 다양한 평가 실시

8. 다음 지식과 연결/과제 : 학습한 내용을 삶에 활용하도록 돕기, 다음에 배울 내용 안내, 연습이 필요할 경우 과제 안내

9. 마무리 : 동기유발에서 제시한 것이 잘 다루어졌나 확인, 심상화, 배움을 서로 축하하고 협력에 감사하기


* 지니샘의 자료나 표는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1. 수업의 기본 원리와 구조

(도입)
1) 동기유발 : 학생들이 배우고자 하는 마음이 들게 한다.
2) 수업목표제시 : 배워야 할 것을 명확하게 제시한다.
3) 사전지식과 연결 : 사전 지식과 연결하여 큰 그림-맥락을 알려준다. 대관소찰할 수 있어야 한다.

(전개)
4) 강의 : 다양한 학습방식의 학습자들이 사고-학습전략을 사용하도록 지식을 전달한다.
5) 실습 : 새로운 지식을 받아들여 변화가 일어나도록 체험적 활동을 제공한다.
6) 나눔 : 강의와 실습을 통해 변화한 체계를 나누기 위해 발표와 피드백을 한다.

(정리)
7) 복습/평가 : 기억할 수 있도록 복습하였으며, 수업목표에 도달했는지 평가한다.
8) 다음지식과 연결/과제 : 배움의 큰 그림-맥락을 위해 다음 배울 내용에 대해 안내한다.
9) 마무리 : 배움의 과정이 의미있도록 적절하게 마무리 한다.


2. 기본 교수 전략

1) 자리배치와 교수학습 방식
가) 자리배치 : 전체대형, 전체V대형, 모둠대형, 분단토론대형, 원형, 원형 모둠 대형, ㄷ자 대형

2) 교수학습방식 : 강의, 질의응답, 그룹토의, 강의식포럼, 심포지엄, 패널, 토론, 대화, 버즈그룹, 역할연기, 시범, 실험, 전시, 프로젝트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