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1. 늦게 온 내 친구(연극적 상황)

오후 수업 내용 중 1분만 전달한다면 무엇을 알려주고 싶은지 먼저 살펴보세요

일찍 온 친구들이 늦게 온 친구에게 중요한 내용을 가르쳐 주고, 퀴즈를 낸다.

* 실습소감(전체발표)
1. 역할극으로 복습을 할 수 있어 훨씬 재미나고 기억에 오래 남을 것 같아요
2. 내가 놓친 부분을 친구를 통해 이해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3. 또래 친구의 언어로 대화하다보니 복습할 때, 이해력을 높일 수 있어요
4. 이해를 제대로 한 친구들이 서로 또래 가르치기를 통해 확실히 익힐 수 있어요
5. 내가 이해를 못한 부분을 친구를 통해 제대로 이해를 할 수 있게 되었어요
6. 설명을 해주다보니 체계가 잡히고 중요한 부분을 다시 한번 점검하고 복습하게 되었어요
7. 쓰면서 이야기를 하면 더욱 이해력을 높일 수 있어요
8. 구경자가 아닌 주인공이 된 기분으로 더 열심히 보고 몰입하게 되었어요

* 윤활유와 같은 유머를 사용할 때 수업의 흥미를 !
1. 관찰할 때, 더욱 즐거운 수업이 가능하다.
2. 예상에서 벗어난 패턴개그로도 재미를 유발할 수 있다.




강의가 중심이 되어 상호작용이 계속 일어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1. 교사의 전달법의 기초

가.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전제

1) 모든 사람들은 자신만의 독특한 세계관을 갖고 있다.
2) 다른 사람과 래포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세계관을 존중하라.
3) 커뮤니케이션의 진정한 의미는 '당신이 받은 반응'이다. 나의 의도보다 상대방의 반응이 더 중요하다.
4) 실패는 없다. 단지 피드백만이 있을 뿐이다. 넘어진 아이들이 왜 용기를 낼 수 있는가? 그것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기 때문이다.
5) 청중의 저항은 래포가 부족하다는 표시이다. 이때는 정보의 전달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래포의 형성이 더 중요하다.
그들의 삶을 부정하지 않고, 공감해주고 지지해주고 인정을 먼저 해주어야 한다.
6) 저항하는 청중은 없다. 단지 유연하지 않은 트레이너가 있을 뿐이다.


* 성공적인 혁신학교를 만드는 원리
1. 행복한 삶
2. 교사의 수업을 위해 업무를 분리해주어야 한다. 선생님들이 수업을 위한 시간을 할애해 주어야 한다.
1) 교육청에서 일 자체를 줄여야 한다.
2) 각종 행사 및 대회를 줄여야 한다.
3) 공모교장제를 하면 안된다.
4) 교장-교감-교무-연구-실무사 5명 내외에서 할 수 있을 정도의 일만 해야 한다. 그 이상의 일들을 하지 않도록 일을 줄여야 한다.
3. 민주적 의결기구
4. 윤리성, 전문성, 공공성
5. 전문적학습공동체로 성장해야 한다.
6. 창의적 교육과정 재구성이 필요하다.
7. 가장 중요한 원리는 1번부터 순서대로 해야 한다. 6번 부터 특색사업을 강조하게 되면 망하게 된다. 가시적으로 드러나는 6번과 5번만을 강조하는 경우에는 망치기 쉽다. 이는 공급자와 수요자 관계라는 관점에서 교육을 바라볼때 이러한 결과가 발생하기 쉽다.

** 경기도 혁신교육의 문제
1. 혁신공감학교
2. 마을학교


나. 언어 사용하는 방법

1) 속도가 이야기의 리듬을 만든다. => 완급조절이 관건
예시) 기차의 반복적인 소음도 익숙해지면 졸음이 오듯이 말의 속도 조절도 중요함. 그래서 빠르기를 통한 리듬이 생긴다.

2) 억양이 이야기의 멜로디를 만든다. => 밝고 또렷한 목소리로
예시) 강원도에서 온 후배의 말 속에 억양을 발견함. 마치 노래를 듣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음. 뮤지컬 배우가 나와서 연기하고 노래하는 것처럼 억양이 중요함.

3) 부각하고 싶은 부분을 강조한다. => 핵심을 반복해서 강조. 잠깐 멈출 필요도 있음

4) 간격은 집중력과 관심을 높인다. => 간격은 침묵으로

5) 따라서 말하게 하기Call Back으로 학습자의 언어적 참여 높이기


* 효과적인 전달 팁
1. 강약
2. 움직임
3. 시선
4. 몸짓
5. 표정 : 강의를 즐기는 표정으로
6. 자세 : 가르치는 내용과 연결되는 자세. 팔짱을 끼는 자세는 방어적이고 계산적인 자세이지만 어떤 순간에는 생각을 같이 하는 의미를 가질 수 있음. 맥락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가 중요함.


다. 비언어 사용법(눈표제자공)

1) 눈맞춤
- 눈맞춤은 교감이요. 보이지 않는 끈
- 너무 없으면 자신감 없어 보이고 너무 많으면 공격적으로 보인다.
- 적당하게 눈 맞춤을 한다.
- 원칙 : 일대일로 눈 맞춤한다. 한 문장에 한 사람씩. 무작위로 눈 맞춤한다. 사람이 많으면 그룹별로 할 수 있다. 질문자에게 60% 청중에게 40%(부담스러우면 입을 볼 수 있다.)

2) 표정
- 감정은 얼굴에 그대로 드러난다.
- 미소는 자신감의 표현이다. 자신감은 내 경험에서 나온 이야기를 할 때 자신감이 높아진다. 그래서 경험을 하고 그 경험을 기록하고 나누는 것이 중요하다.
- 미소보다 더 좋은 것은 '웃음'이다.
- 가능하면 웃겨라. 스스로도 웃어라. 웃을때, 긴장이 풀어지고 배움이 즐겁다.
- 표정 관리의 가장 좋은 방법은 프레젠테이션 내용에 심취하는 것이다. 그것에 심취하고 내가 즐기고 있으면 표정 관리가 따로 필요 없다.

3) 제스춰
- 손 : 주머니에 손 넣지 않기

4) 자세
- 방어자세
- 보호자세
- 깍지낀 자세 : 불안한 표현
- 열중쉬어 자세 : 권위와 자신감을 나타내는 자세의 뒷모습
- 두 손 모으는 기도 자세 : 신 같은 자세

5) 공간활용
- 연설자와의 물리적 거리에 따라 정보 기억도가 달라짐
- 앞줄과 중간 좌석일 수록 정보 기억도가 높아짐

* 참고도서
1. 프레젠테이션이 정석

** 프레젠테이션 훈련 비법
1. 거울을 보고 연습하라! 큰 몸짓과 상상으로 연습하라!
2. 그 상황을 느껴라! 어조와 몸짓은 거짓말을 할 수 없다. 내가 전하고자 하는 것을 충분히 느끼며 말하라! 몸의 느낌을 느끼며 연습하라!
3. 그 감정을 기억하면 자연스럽게 해당 몸짓과 언어를 사용할 수 있다.


라. 강의에 도움이 되는 전략

1) 상태 관리하기
- 생각 : 질문하기, 한 번 해보자는 생각하게 하기
- 자세 : 게임으로 자리 바꾸기, 자세를 바꾸기, 집중신호, 간단한 체조, 안마하기, 두뇌체조
- 감정 : 쉬는 시간 다가가서 친해지기, 감정 변화시킬 수 잇는 이야기 목록 10개, 가까이서 눈 마주치기, 칭찬과 격려

2) 학습상태 설치하기
- 몸을 세워 앉는다.
- 숨을 깊이 마시고 내쉰다.
- 평화로운 장소를 생각한다.(음악)
- 성취해서 축하받던 때를 생각한다.(왼손을 가볍게 쥔다.)-앵커링
- 눈동자를 아래로 내리고 다시 눈을 뜬다.

3) 기타
- 학습을 위한 집중신호 : 집중신호 손가락 1/2/3, 집중신호 선생님을 봅시다, 소리 조절 신호, 화장실 가기, 칭찬 박수
- 몸풀기 : 날아올라, 앉아서 하는 체조, 서서 하는 체조, 천국에서의 2분, 날아올라 체조, 퐁당퐁당, EFT하기


<연수후기>

1. 초1정 연수와 지니샘의 연수의 차이점을 느낄 수 있었어요
2. 내가 가르치는 것이 즐거워보이나요? 라는 말을 생각하며 아이들이 나의 가르침을 어떻게 느꼈을까 자문해보며, 아이들에게 어떤 마음으로 대할지 고민하게 되었어요
3. 우리는 베스트 프렌드 하는 것이 어른인 나도 재미있는데, 아이들은 얼마나 재미있어할까 생각하게 되었어요
4. 에너지 제로 상태에서 졸지 않고 끝까지 즐겁게 들을 수 있어서 기뻤어요!
5. 들었던 수업인데도 지루하지 않는 것에 감탄했어요
6. 강의기법에 대한 훈련과 발표 내용에 대해 즐기는 마음을 충분히 느끼는 것의 조화가 필요함을 다시금 느꼈어요
7. 뮤지컬을 따라 부르는 훈련을 하면 해당 감정을 느끼는 연습이 감정이 풍성해집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