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46 학생강의

461 모둠이 준비해서 강의하기

1. 이전 수업에서 모둠에게 어느 부분을 준비해서 강의하도록 한다.

2. 강의할 때는 시각, 청각, 체감각을 모두 활용하도록 한다.

3. 학습전문가단 활동(교재32쪽)을 함께 할 수 있다.

4. 아래 평가표를 이용하여 발표에 대해 교육하고 평가에 활용할 수 있다.


(교재 29쪽 참조)


1. 주제 : 교수법, 어떻게 가르치고 배울 것인가?

(도입)
(전개) : 직접교수법, 간접교수법, 기타
(정리) :



2. 발표방식 : 모둠원이 번갈아서 발표하기

3. 발표준비(15분)

4. 발표(모둠별 3분*5개조=15분)

5. 정리




1. 도입



초성퀴즈로 학습문제 소개하기




2. 전개

1) 직접 교수법(활동1)-(*교재 36쪽 참조)




* 신체적 표현으로 해당 지식 익히는 활동 중


2) 간접 교수법(활동2)






3) 활동3. 기타 교수법 : 학습게임(낱말퀴즈)






1. 도입 준비하는 과정에서 소감
- 이야기하면서 구체화되는 성취감
- 학습목표가 나의 가슴을 뛰게 하였어요
- 주제가 마음에 드니까 즐겁게 안내할 수 있었어요
- 재료가 많아서 골고루 조합하면서 많이 배웠어요
- 시간제한이 압박이 되었으나 효과적이었다.
- 품위있게 하려고 하였으나 주제가...?
- 같이 의견을 모으니까 혼자 하는 것보다 좀 더 쉽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2. 전개-활동1. 직접교수법 준비 및 진행하면서 느낀 점
- 교사의 역할이 많아서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면 좋을까에 대해 고민을 많이 하게 됨
- 주제 선택에 있어서 학구적으로 생각하다보니 강박관념이 커서 흥미가 약해서 아쉬웠음
- 방법과 절차가 잘 나와서 좀 더 잘 활용할 수 있게 되었음
- 의외로 말로 설명하는데 그치고 마는 경우가 많지 않았나 라고 반성하게 되었으며, 앞으로는 신체적인 표현으로도 안내를 해야겠어요
- 저학년의 경우 심동적 영역으로 잘 가르치지만, 고학년의 경우 심동적 영역을 잘 활용하지 못했구나라는 생각을 했어요
- 방청소감 : 몸을 활용한 신체적 동작으로 움직이며 따라하는 것이 효과적이었어요.




3. 전개-활동3. 간접교수법을 준비 및 발표를 하면서 느낀 점
- 간접교수법은 학생들의 경험들을 끄집어내면서 아이들이 중요한 명제나 지식, 개념을 찾아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귀납적 교수법.
- 칭찬의 독려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됨
- 학생들의 경험을 같이 토의, 인터뷰, 마인드맵 등의 다양한 기법으로 바꿔서 발표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 학생들은 자신의 경험을 말하면서 즐거워함
- 그렇게 학생들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수업을 전개할 수 있음

4. 전개-활동3. 학습게임(낱말퍼즐, 종이비행기)를 준비 및 발표하면서 느낀 점
- 오늘 다루지 못했던 학습게임을 활용할 수 있어 뜻깊었음
- 시간에 쫓겨 낱말퀴즈를 선택했으나 이정도만으로 제시하여도 아이들은 엄청난 흥미를 좋아함
- 스피드퀴즈만 하여도 아이들은 좋아함
- 십자말퍼즐을 보며 갑자기 지금까지 배운 것이 무엇이었는지에 대한 생각을 하게 됨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