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사람과교육연구소 교육일정 안내>

1. 1단계 : 학급운영
1) 첫만남 프로젝트

2. 2단계 : 성찰과 치유

3. 3단계 : 교수학습법
1) 적용 및 실천
2) 기록 및 나눔
3) 정리 및 출판

4. 4단계 : 교육과정
1) 교과 교육과정
2) 교사 교육과정


* 인증과정

1. 졸업 : 전 과정(4단계)을 마치면 졸업

2. 수료 : 이수하지 못한 과정을 차후년도에 수료를 하면 졸업 가능


** 강사과정


Q. 2016년은 어떻게 운영될 것인가?

2월 : 2일 과정 학급운영시스템 연수
- 규모 : 전국단위 모집 100명
- 과정 : 8개 세션으로 구성
- 운영 : 세션1(지니샘 개관 강의), 세션2~7(팀티칭 형식으로 전개), 세션8(지니샘 정리)

3월 : 2주, 4주차 과정
1) 1주 적용 사례를 2주차 모임에서 나눔
2) 2~3주차 적용 사례를 4주차 모임에서 나눔

4월 : 에니어그램 1단계 연수
- 전국단위 모임

5월 : 에니어그램 2단계 1박2일 과정 연수@지니샘
- 전국단위모임

6월 : 체계적교수학습법(1박2일)@지니샘
- 전국단위모임

7월 : 지역모임 실천사례 나눔

8월 : 프로젝트학습법 활용 2학기 재구성(1박2일 또는 2박3일)@양은석,정준영

9~11월 : 지역공부모임에서 실천 사례 나눔

12월 : 졸업식@지니샘
- 자격 : 1~4단계 이수 이후 교사교육과정 개발 논문 또는 실천 사례 보고서(에세이 수준) 제출
- 기록 : 실천한 기록을 분류하여 제본하여 제출


* 책을 출판하는 비법

1. 책을 많이 사서 읽어보세요
- 책의 제목과 목차를 보면서 흐름 파악 훈련
- 책을 다 읽지 않아도 책의 제목만으로도 많은 영감을 얻고, 자신의 책 제목을 짓는데 큰 도움이 됨

2. 글을 많이 써보세요

3. 교사로서 자신만의 저서를 한 권 출판해보세요

4. 베스트셀러 작가의 욕심을 버린다면 출판이 그리 어려운 과정은 아닙니다.



* 전국단위 모임에서는 지니샘이 전반적이고 개괄적인 면에서 지원해주면서 지역모임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줄 수 있음

** 지역모임에서는 개인별 실천사례 나눔

*** 강사과정 이전에 일대일 멘토링 과정을 운영 예정. 배우고 가르치는 과정을 통해 강사 역량까지 키울 수 있음

**** 심리상담과정 연수 예정@지니샘
1. NLP 프랙티셔너 과정 연수


<기록의 중요성>

1. 기록을 열심히 실천하세요

2. 1년의 기록은 성글지만 성글었던 기록들이 2~5년 모이면 촘촘해집니다.

3. 기록은 정확한 인간을 만듭니다. 기록을 해온 후배가 기록을 하지 않는 선배들을 고개 숙이게 한다.

4. 학급경영록[교사수첩@인디스쿨]을 제본 또는 스프링철해서 기록을 실천하세요


<사람과교육연구소의 의미>

1. 사람 : 심리학의 영역을 담음

2. 교육 :


<강의후기>

1. 열심히 해보고 싶은 마음이 들어요

2. 학급일지가 촘촘하지 않으면 블로그 포스팅에 대한 동기력이 약해집니다. 과정이 어떠하든 실패도 기록하는 것을 기록하는 것 자체가 중요하다는 것을 생각했습니다.

3. 조선왕조실록의 의미는 600년을 기록했다는 것 자체가 의미있습니다. 나라가 정의로울 때는 기록을 열심히 합니다. 왜? 잘못된 것을 통해서도 배우려하기 때문입니다.

4. 기록에 대한 부담감을 버리고 일단 기록해야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비어있는 다이어리를 보니 동기력이 떨어졌지만 다이어리라도 사서 일단 시작해야겠다는 다짐을 해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