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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직접교수법 : 강의
2. 간접교수법
3. 4MAT : 단순한 교수학습구조. 가능한 활동이 들어가도록 하는 교수법
4. 9단계 교수법
5. 나만의 교수학습 패턴 : 기본 플랫폼을 바탕으로 각자 실제로 적용해보기



1. 다중지능 프로젝트1(지정형)
2. 다중지능 프로젝트2(선택형)
3. 체계적 프로젝트 : 표를 활용하여 각자 설계



Q. 아이들과 이런 수업을 해보고 싶다.
- 통기타 연주회
- 진로 & 농촌을 연계한 꿈 스타 프로젝트
- 천문 프로그램
- 학예발표회 : 학기초부터 계획하여 발표할 수 있는 프로그램
- 문제해결능력 향상 : 평화로운 학급회의, 공동체 성장, 자기치유 프로그램
- 사립초등학교 학생의 맹점을 보완할 '자기찾기 프로젝트' : 다중지능적 접근을 통한 프로젝트 적용
- 자기감정표현 및 통제하며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높이는 프로젝트
- 타인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마음의 자세를 갖추는 프로젝트
- 창의성 향상 프로젝트 : 수업시간 공부를 삶과 연결시키지 못하여, 창의성 노트를 활용하여 적용하였지만 미비한 점을 보완하고자 함
- 의식있는 학생으로 키우자 : 자의식(감정, 정체성, 자존감), 역사의식을 겸비한 프로젝트
- 교실야영활동체험을 바탕으로 학생과 함께 프로젝트 만들어 함께 놀이로 친밀감 형성
- 바른성품기르기 프로젝트 : 심성놀이, TET, 등을 적용하여 실천 가능
- 자아성찰 프로젝트 : 에니어그램을 통해 나와 남에 대해 알아가기
- 친구관계맺기 프로젝트 : 일대일에서 그룹까지 친구관계를 맺을 수 있는 프로젝트
- 문학프로젝트 : 문학작품을 읽으며 자아성찰할 수 있는 프로젝트
- 진로교육 프로젝트 : 에니어그램, 직업카드, 각종 활동을 통한 진로교육=> 미래학을 공부하지 않고서는 적용하기 쉽지 않음. 그래서 유엔 보고서 및 내 아이가 만날 미래 책자 참고
- 텃밭가꾸기 프로젝트 : 내가 만든 작물을 가꾸어서 먹는 활동
- 평화로운 관계 맺기 프로젝트 : 의사소통, 대화법, 갈등해결, 여가생활의 공유
- 우리반 예체능 프로젝트 : 월별 테마 활동을 정하여 적용하기
- 진로교육 프로젝트 : 에니어그램, 영화 활용 진로교육
- 교실 속 마을활동 프로젝트

* 지니샘의 오비완 프로젝트 : 스타워즈 사부 오비완처럼 루크가 루키가 될 수 있도록 하는 프로젝트. 내가 함께 하는 사람이 빛나는 사람이 되도록 돕기
예시) 학교야 놀자의 선생님, PDC의 선생님, 행복교실의 선생님들...
과정) 선생님들의 실천적 적용 기록/지식을 체계화 정교화하여 출판할 수 있도록 돕기


* 프로젝트 vs. 프로그램
1. 프로그램 : 결과가 닿혀있는 느낌. 하나의 프로젝트가 프로그램이 될 수도 있음
2. 프로젝트 : 결말이 열려있어서 어떤 결과가 나올 줄 모름.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하나의 프로젝트가 될 수도 있음. 시간이 길어지면 길을 잃기 쉽다는 약점이 있다.




1. 주제 정하기

가. 프로젝트 아이디어 계발하기
나. 프로젝트 주제는 어디에서 찾아낼까?
1) 국가수준 교육과정 분석
2) 학년특색사업
3) 학교특색사업
다.
라. 프로젝트 범위 결정하기
마. 추진 질문 만들기
1) 프로젝트를 지속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2) 추진 질문을 어떻게 만드는가?

2. 수업 계획하기
가. 목표달성을 위한 활동 계획하기
- 목표를 달성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활동)
- 목표를 달성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평가)
-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수업 계획을 세운다.
1) 활동장소
2) 구체적 활동 계획


3) 다중지능을 활용한 교수학습방법

나. 활동의 산출물과 결과물은 무엇인가?
1) 산출물 : 노트, 일기, 기타
2) 지필 결과물 : 보고서, 글, 편지, 포스터, 계획서, 자서전, 서평, 마인드맵
3) 프레젠테이션 : 발표, 연설, 토론, 연극, 가창, 춤, 뮤지컬, 방송
4) 미디어 결과물 : 오디오테이프, 회화, 조각, 슬라이드, 스크랩북, 앨범
5) 구성 : 모형, 전시회, 음악회

다. 발표와 평가는 어떻게 할 것인가?
1) 학습과정평가 : 퀴즈/시험, 활동발표, 일지/기록, 공책, 계획서, 마인드맵, 기타
2) 학습결과평가 : 포트폴리오, 자기평가, 동료평가, 관찰평가, 구술시험, 논술시험, 보고서

라. 프로젝트 첫 수업은 어떻게 할 것인가?
- 프로젝트는 대체로 긴 시간 진행되기 때문에 시작이 특히 더 중요하다. 어떻게 시작하는가가 이후의 프로젝트 과정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앞서 제시한 수업 활동들을 활용하여 첫 수업을 계획한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




마. 프로젝트 학습을 어떻게 진행하고 관리할까?
1) 준비할 목록 : 시간운영계획, 프로젝트 계획서 작성, 주간계획안 작성, 학습자료 제작, 학생 안내, 학부모 안내
2) 지금까지 1~5영역까지 계획한 내용을 시간 순서대로 언제 어떻게 할 것인지, 추가로 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기록한다.
3) 아래의 관리 활동을 언제 어떻게 할 것인지 표시해둔다. (계획서 진행점검, 산출/결과물 중간 점검, 지지와 격려, 지도와 기초 재훈련)


3. 준비하기

가. 프로젝트 계획서(교사)






프로젝트명 : 교실 속 마을활동

1. 주제 (가르치고 싶은 것은?)
- 교실 속 경제시스템 체험을 통한 경제 및 진로교육
- 관련 과목 : 사회, 국어, 미술, 도덕, 창체
- 추진 질문 : 어떻게 나와 남을 만족시킬 수 있는 부자가 될 수 있을까?

2. 목표(도달해야 할 목표는?)
가. 평등경제시스템을 이해하고 체험한다.
나. 자유경제시스템을 이해하고 체험한다.
다. 공정경제시스템을 이해하고 체험한다.

3. 활동(어떤 활동을 할 것인가?)
가. 마을활동 계획 세우기
나. 마을활동 준비하기
다. 마을활동 이론수업
1) 평등경제시스템 이해하기
2) 자유경제시스템 이해하기
3) 평등 Vs. 자유경제시스템 비교하기
4) 공정경제시스템 이해하기
5) 3가지 경제시스템 비교하기
다. 마을활동 체험하기
1) 평등경제시스템 체험하기 : 기본 경제시스템 준비하고 체험하기
2) 자유경제시스템 체험하기 : 토지경매, 직업경매, 마을활동 개인 및 모둠별 창업하기
3) 공정경제시스템 체험하기 : 토지경매, 창업, 직업활동
4) 마을활동 체험 소감문 작성 및 발표하기

4. 산출/결과물(목표 도달의 증거는?)
가. 일기장
나. 보고서

5. 발표 및 평가(어떻게 평가할까?)
가. 과정 평가 : 창업계획서, 활동 발표, 일지/기록
나. 결과 평가 : 논술시험 또는 체험보고서

6. 진행 및 관리(어떻게 진행하고 관리할까?)
가. 마을활동 오리엔테이션
나. 마을활동을 위한 기본세팅 : 마을활동 직업별 장부, 개인별 통장, 직업별 준비물
다. 마을활동 시스템별 체험
1) 아침활동 : 직업활동 준비
2) 쉬는시간 : 직업활동 및 마을활동 체험
3) 과제제시 : 주차별 체험 소감문 작성
라. 마을활동 체험 소감문 작성 및 발표회




1. 활동 결과에 대한 평가표
가. 평가기준 : 기본지식, 학습태도, 결과물, 핵심역량, 종합평가
나. 평가등급 : A, B, C

2. 모둠 활동에 대한 자기 평가표 : 책임, 도움, 경청, 참여, 존중, 상호존중, 협동, 총평

3. 발표에 대한 평가표 : 구조, 눈맞춤, 말하기, 흥미, 질문응답, 총평


















* 연수 과제
1. 표 복사후 책상에 놓고 수시로 보면서 수업 구성 및 계획하여 수업해보기
2. 실천과 나눔
3. (선택)아름다운 마무리 프로젝트 같이 하나이상 계획하여 적용해보기
4. 후기 기록 모아서 발표회 준비@졸업식



1. 효과적인 교수법
2. 2015 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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