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세션4. 내가 하고 싶은 교육

* 교사는 어떤 존재여야 하는가?
  - 교사는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가?
  - 이를 위해 어떤 능력을 갖추어햐 하는가?

1. 교사의 4가지 유형
  - 교사의 4가지 모습을 살펴봅시다. 당신은 교사로서 어떤 모습으로 살아왔습니까?

A. 권위자를 지향하나 독재자
  - 높은 기대규칙, 낮은 친밀 관계
  - 행동을 이끌어 주지만 감정을 수용해주지 못한다.
  - 사례1 : 매를 놓지 못하던 중등 수학 교사
  - 사례2 : 군대장교출신으로 학생들을 군인처럼 가르치던 독재자의 모습을 보임

B. 친구를 지향하나 하인
  - 높은 친밀 관계, 낮은 기대규칙
  - 아이들에게 잘 해주다보니 아이들이 교사의 머리 꼭대기까지 오르는 모습을 보임
  - 친구 선생님 학급에서는 엄석대와 같은 학생이 존재한다.


C. 방관자
  - 낮은 친밀 관계, 낮은 기대규칙
  - B유형에 지쳐 방관자의 모습을 보임

D. 민주적 권위자
  - 높은 기대규칙, 높은 친밀관계
  - 대단히 엄격하지만 대단히 친밀하다? 가능할까?
  - 단호하다는 것은 원칙에 있어서 명확하게 하여 원칙을 지킬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의미이다. 무섭게 해서 아이들을 휘어잡는 것이 단호한 것이 아니다.


* 강의 정리
  - 준비가 되면 두려움을 줄일 수 있다.
  - 문제해결기술을 배우면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누군가 안전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문제해결기술을 가르쳐 주면 안전함 가운데 학생들은 용기를 키울 수 있다.
  - 기록과 나눔, 실천을 통해 성장하기를 바랍니다.


* 교사의 목적과 역할
1. 환경 매니저
2. 행동 코치
3. 능력 티처
4. 가치 멘토
5. 정체성 스폰서
6. 영성 어웨이크너

* 내가 하고 싶은 교육
  - 지금까지 살펴본 것들을 바탕으로 내가 원하는 교육 청사진 만들기

가. 학급운영 기본 구조

나. 교사의 역할

다. 인간에 대한 통찰-교육목표-프로젝트



* 강의 후기
1. 벅찬 느낌이지만 내용을 실천해서 성장하기를 바랍니다.
2. 행복교실 철학을 체계화하여 나의 것으로 만들기를 바랍니다.
3. 서로 협력하면 단기간에 많은 것들을 깊이있게 정립해갈 수 있으며, 구체적인 의문을 나누면 서로 도우며 성장할 수 있다.
4. 내가 노력하는 만큼 도움 받을 수 있는 것이 많아진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