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세션4. 내가 하고 싶은 교육
- 교사는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가?
- 이를 위해 어떤 능력을 갖추어햐 하는가?
1. 교사의 4가지 유형
- 교사의 4가지 모습을 살펴봅시다. 당신은 교사로서 어떤 모습으로 살아왔습니까?
A. 권위자를 지향하나 독재자
- 높은 기대규칙, 낮은 친밀 관계
- 행동을 이끌어 주지만 감정을 수용해주지 못한다.
- 사례1 : 매를 놓지 못하던 중등 수학 교사
- 사례2 : 군대장교출신으로 학생들을 군인처럼 가르치던 독재자의 모습을 보임
B. 친구를 지향하나 하인
- 높은 친밀 관계, 낮은 기대규칙
- 아이들에게 잘 해주다보니 아이들이 교사의 머리 꼭대기까지 오르는 모습을 보임
- 친구 선생님 학급에서는 엄석대와 같은 학생이 존재한다.
C. 방관자
- 낮은 친밀 관계, 낮은 기대규칙
- B유형에 지쳐 방관자의 모습을 보임
D. 민주적 권위자
- 높은 기대규칙, 높은 친밀관계
- 대단히 엄격하지만 대단히 친밀하다? 가능할까?
- 단호하다는 것은 원칙에 있어서 명확하게 하여 원칙을 지킬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의미이다. 무섭게 해서 아이들을 휘어잡는 것이 단호한 것이 아니다.
* 강의 정리
- 준비가 되면 두려움을 줄일 수 있다.
- 문제해결기술을 배우면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누군가 안전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문제해결기술을 가르쳐 주면 안전함 가운데 학생들은 용기를 키울 수 있다.
- 기록과 나눔, 실천을 통해 성장하기를 바랍니다.
* 교사의 목적과 역할
1. 환경 매니저
2. 행동 코치
3. 능력 티처
4. 가치 멘토
5. 정체성 스폰서
6. 영성 어웨이크너
* 내가 하고 싶은 교육
- 지금까지 살펴본 것들을 바탕으로 내가 원하는 교육 청사진 만들기
가. 학급운영 기본 구조
나. 교사의 역할
다. 인간에 대한 통찰-교육목표-프로젝트
* 강의 후기
1. 벅찬 느낌이지만 내용을 실천해서 성장하기를 바랍니다.
2. 행복교실 철학을 체계화하여 나의 것으로 만들기를 바랍니다.
3. 서로 협력하면 단기간에 많은 것들을 깊이있게 정립해갈 수 있으며, 구체적인 의문을 나누면 서로 도우며 성장할 수 있다.
4. 내가 노력하는 만큼 도움 받을 수 있는 것이 많아진다.
* 교사는 어떤 존재여야 하는가?
- 교사는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가?
- 이를 위해 어떤 능력을 갖추어햐 하는가?
1. 교사의 4가지 유형
- 교사의 4가지 모습을 살펴봅시다. 당신은 교사로서 어떤 모습으로 살아왔습니까?
A. 권위자를 지향하나 독재자
- 높은 기대규칙, 낮은 친밀 관계
- 행동을 이끌어 주지만 감정을 수용해주지 못한다.
- 사례1 : 매를 놓지 못하던 중등 수학 교사
- 사례2 : 군대장교출신으로 학생들을 군인처럼 가르치던 독재자의 모습을 보임
B. 친구를 지향하나 하인
- 높은 친밀 관계, 낮은 기대규칙
- 아이들에게 잘 해주다보니 아이들이 교사의 머리 꼭대기까지 오르는 모습을 보임
- 친구 선생님 학급에서는 엄석대와 같은 학생이 존재한다.
C. 방관자
- 낮은 친밀 관계, 낮은 기대규칙
- B유형에 지쳐 방관자의 모습을 보임
D. 민주적 권위자
- 높은 기대규칙, 높은 친밀관계
- 대단히 엄격하지만 대단히 친밀하다? 가능할까?
- 단호하다는 것은 원칙에 있어서 명확하게 하여 원칙을 지킬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의미이다. 무섭게 해서 아이들을 휘어잡는 것이 단호한 것이 아니다.
* 강의 정리
- 준비가 되면 두려움을 줄일 수 있다.
- 문제해결기술을 배우면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누군가 안전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문제해결기술을 가르쳐 주면 안전함 가운데 학생들은 용기를 키울 수 있다.
- 기록과 나눔, 실천을 통해 성장하기를 바랍니다.
* 교사의 목적과 역할
1. 환경 매니저
2. 행동 코치
3. 능력 티처
4. 가치 멘토
5. 정체성 스폰서
6. 영성 어웨이크너
* 내가 하고 싶은 교육
- 지금까지 살펴본 것들을 바탕으로 내가 원하는 교육 청사진 만들기
가. 학급운영 기본 구조
나. 교사의 역할
다. 인간에 대한 통찰-교육목표-프로젝트
* 강의 후기
1. 벅찬 느낌이지만 내용을 실천해서 성장하기를 바랍니다.
2. 행복교실 철학을 체계화하여 나의 것으로 만들기를 바랍니다.
3. 서로 협력하면 단기간에 많은 것들을 깊이있게 정립해갈 수 있으며, 구체적인 의문을 나누면 서로 도우며 성장할 수 있다.
4. 내가 노력하는 만큼 도움 받을 수 있는 것이 많아진다.
'[공동연구]집단지성의 힘, 공동연구 > [행복교실]지니샘과 함께하는 실천교육학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9 초중등 행복교실(생활교육 역량강화) 직무연수 후기/ 21세기 교사역량과 학급운영시스템/ 하루 온 종일 나눔의 날(7.23~7.24) (0) | 2019.07.24 |
---|---|
T160220(토) 행복교실 과정 오리엔테이션@사람과교육연구소 (0) | 2016.02.20 |
T151011 행복한 교실 만들기 교수학습법2일차_3차시_프로젝트 설계 안내 및 실습 @사람과교육연구소(서울여성플라자) (0) | 2015.10.11 |
T151011 행복한 교실 만들기 교수학습법2일차_2차시_프로젝트수업이란? @사람과교육연구소(서울여성플라자) (0) | 2015.10.11 |
T151011 행복한 교실 만들기 교수학습법2일차_1차시_사람과교육연구소 일정 및 기록의 중요성 @사람과교육연구소(서울여성플라자) (0) | 2015.10.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