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1. 프로젝트 수업이란 무엇인가?

가. 의미 : 앞으로 던진다. 목표를 정하고 계획을 세워 이루어나가는 과정. 교사와 학생이 목표를 정하고 계획을 세워 학습활동을 수행하여 결과를 이루어내는 수업. 시간적으로 확정을 함.
1) 기존 수업 : 40분 단위 파편적인 수업을 진행했음.

* 학습에 대한 신조
공부하면 넓어지고 성찰하면 깊어지며
연습하면 강해지고 실천하면 이뤄지고,
가르치면 밝아지고 나누면서 성장한다.

나. 역사와 철학
1) 듀이의 실험 학교 : 아동 중심, 경험 중심 교육
2) 특별한 철학을 현실화하기 위한 방법


3. 프로젝트 수업은 어떤 구조로 진행되는가?

가. 프로젝트 수업의 구조
1) 수업준비
2) 실행 및 관리
3) 발표 및 평가

나. 일반 수업과 프로젝트 수업의 차이
1) 학생관 : 능동적, 적극적 존재
2) 목적 : 교과지식 및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통한 전인적 성장
3) 수업준비 : 주제 중심으로 다양한 교과 통합 연구. 목표달성을 위한 학생들의 탐구활동 계획. 탐구활동에 필요한 자료 제작 및 자원 구성
4) 수업방식 : 안내, 계획, 강의, 정리, 발표, 조언, 관리
5) 평가 : 학생들의 탐구 과정과 결과를 다양하게 표현하고 평가

* 영화 '억셉티드'
1. 줄거리 : 대학가기 싫어하는 학생과 대학가기를 원하는 부모와의 갈등을 해결해가는 과정을 즐겁고 의미있게 다룬 이야기. 주인공이 자신이 하고 싶어하던 일을 하면서 빛나는 삶을 살아가는 모습을 보이는 장면에 놀라 여자친구가 반함. 이 과정에서 학생들의 변화된 과정이 아름다움
2. 활동 : 본 영화를 보고나서 학생들과 함께 '너희들이 배우고 싶은 것은 무엇이니?'라는 질문을 통해 마을학교/홈스쿨링 연대를 한다.
3. 결과 : 중2때 검정고시 패스 이후 자신이 하고 싶은 방향으로 흩어짐. 이것이 가능했던 것은 '프로젝트 학습'의 위력




1. 단일 교과 프로젝트

일반 수업이 각각의 콘텐츠를 배워나가는 것이라면, 프로젝트 수업은 맥락 속에서 콘텐츠를 배워나가는 것이다.


* 피사는 경제력(일할 수 )있는 인간임을 측정하는 기구. 현재는 유네스코와 협력하여 작업을 진행하고 있음

* 참고도서
- 권재원 선생님의 책들.


2. 목표중심 프로젝트


3. 체험학습 중심 프로젝트


4. 주제중심 교과 통합 프로젝트

- 지니샘의 사례 살펴보기 : 2007년에 대주제 6개와 소주제 2개 활동을 실시
가. 2007년
1) 나의 인생
2) 문학의 날개
3) 예술의 향기
4) 역사탐험대
5) 과학의 신비
6) 자연여행

나. 2008년 6학년
1) 인생수업
2) 함께 사는 세상
3) 즐거운 교실
4) 공부의 달인
5) 문학의 날개
6) 온전한 건강
7) 체험학습
8) 늘품-나래
9) 반딧불이
10) 학예회

다. 2009년 4학년
1) 역사탐험대
2) 어린이 나라 만들기 : 마이크로 소사이어티 책 기반으로 적용함.
- 국가의 기초 만들기
- 사회 구축하기

* 스카우트
1. 유래
2. 특징
- 기능장 : 100여종의 기능장 과정. 라이프가드 자격 필요. 아이들이 다양한 100여가지 중에서 스스로 학습하여 승급을 해서 인정을 받아가는 과정이 100년 동안 유지되어 온 것이 우수함




- 학생프로젝트 계획서 양식(교재112쪽 참고)




1. 주제 정하기
가. 프로젝트 아이디어 계발하기
나. 프로젝트 주제는 어디서 찾아낼까?
1) 국가수준 교육과정 분석 : 과목 간 유사 주제 통합으로 교육과정 재구성
2) 학년특색사업
3) 학급특색사업
4) 지역교육청 특색사업 및 기타
5) 교사철학(***중요) : 프로젝트 수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교사의 철학이다.
- 나는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어떻게 되기를 바라는가? [교육목표]
- 내가 원하는 것을 이루었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교육평가]
- 내가 원하는 것을 어떻게 이룰 수 있는가? [교육방법]
- 어떤 자료를 활용할 수 있는가? [교육자료]
- 어떤 과정을 통해 이룰 것인가? [교육과정]


* 프로젝트 주제 계발을 위한 아이디어 내기

A. 교사가 가르치고 싶은 것
- 공부하는 방법
- 공부하는 목적
- 학생 개인의 진로와 꿈
- 예술영역 : 악기나 스포츠
- 대인관계 : 의사소통기술, 평화로운 관계 맺기
- 평화로운 교실 만들기 : 상담, 놀이
- 원하고 바라는 사회 만들기 위한 준비 : 공부법, 우리반 예체능(놀이, 악기 등)
- 나를 사랑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 : 에니어그램을 적용하여 생활 및 진로상담, 체계적 학급회의, PDC 학급회의

B. 교사가 가르쳐야 할 것
- 학습방법에 대한 학습
- 학생의 학습에 대한 즐거움과 동기
- 자기주도학습방법
- 학생의 자기 이해

C. 학생들이 배우고 싶어 하는 것
-
-

D. 학생들이 배워야 할 것


2. 수업 계획하기


3. 준비하기





1. 프로젝트 계획서(교사)
2. 구성
가. 주제
나. 목표/기준
다. 활동
라. 산출/결과물
마. 발표 및 평가
바. 진행 및 관리





* 백종원식 프로젝트 학습 레시피(교재121쪽 참조) : 쉽게 구성할 수 있는 프로젝트 학습 계획하기
1. 프로젝트 계획하기
2. 다중지능 탐구활동
1) 다중지능 교수학습활동



2) 다중지능 활동을 활용하여 5학년 역사 고조선을 공부하기 위한 활동 만들기

+ Recent posts